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9)

통감절요(9)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9)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酉]天復元年이라
천복天復 원년元年(신유 901)
春正月朔 王仲先 入朝어늘 孫德昭擒斬之하다
봄 정월 초하루에 왕중선王仲先이 들어와서 조회하자, 손덕소孫德昭가 그를 사로잡아 목을 베었다.
崔胤 乃迎上하야 御長樂門樓하고 帥百官稱賀하다
최윤崔胤이 마침내 을 맞이하여 장락문루長樂門樓에 모시고 백관들을 거느리고 축하하였다.
周承誨注+[頭註]右軍淸遠都尉 擒劉季述, 王彦範하야 繼至
주승회周承誨注+[頭註]주승회周承誨우군청원도위右軍淸遠都尉이다. 유계술劉季述왕언범王彦範을 사로잡아 가지고 이어서 도착하였다.
方詰責이러니 已爲亂梃注+[原註]持鼎反이니이라 所斃하고 薛齊 赴井死어늘 出而斬之하고 滅四人之族注+[頭註]四人 竝宦官이라 하다
그리하여 이들을 막 힐책하려 하였는데 이미 이 사람 저 사람이 사정없이 내리치는 몽둥이에注+[原註]지정반持鼎反(정)이니 몽둥이이다. 맞아 죽었고, 설제악薛齊偓은 우물에 뛰어들어 죽었는데 꺼내어 시신의 목을 베고, 왕중선王仲先유계술劉季述왕언범王彦範설제악薛齊偓 등 네 사람을 멸족시켰다.注+[頭註]왕중선王仲先, 유계술劉季述, 왕언범王彦範, 설제악薛齊偓 등 네 사람은 모두 환관이다.
○ 鳳翔節度使李茂貞 入朝어늘 進爵岐王하다
봉상절도사鳳翔節度使 이무정李茂貞이 들어와 조회하자, 관작을 기왕岐王으로 승진시켰다.
○ 崔胤 以宦官典兵이면 終爲注+[頭註] 臂節也 之患이라하야 諷茂貞하야 留兵三千於京師하야 充宿衛하다
최윤崔胤은 환관들이 군대를 맡으면 끝내 팔꿈치와 겨드랑이(가까운 신변)의注+[頭註]는 팔의 관절(팔꿈치)이다. 뜻하지 않은 우환이 될 것이라 하여, 이무정李茂貞에게 넌지시 말하여 3천 명의 병력을 경사京師에 남겨두어 숙위宿衛에 충당하게 하였다.
朱全忠, 李茂貞 各有挾天子令諸侯之意하야 全忠 欲上幸東都하고 茂貞 欲上幸鳳翔이라
이때 주전충朱全忠이무정李茂貞이 각각 천자를 끼고 제후를 호령하려는 마음이 있어서, 주전충朱全忠동도東都로 오게 하고자 하고 이무정李茂貞봉상鳳翔으로 오게 하고자 하였다.
知謀泄事急注+[頭註]崔胤 欲盡誅宦官之謀也 하고 遺朱全忠書호되 稱被密詔라하야 令全忠으로 以兵迎車駕하고
최윤崔胤은 환란을 제거하려던 계책이 누설되어 일이 급박하다는 것을 알고注+[頭註]최윤崔胤이 환관을 모두 죽이려고 한 계책이다. 주전충朱全忠에게 글을 보내면서 ‘밀조密詔를 받았다.’고 사칭하여 주전충朱全忠으로 하여금 병력을 이끌고 황제의 거가車駕를 맞이하게 하고,
且言 昨者返正 皆令公良圖어늘 而鳳翔先入朝하야 抄取其功하니 今不速來하면 必成罪人하리니
또 말하기를 “지난번에 황제가 지위를 회복한 것은 모두 영공令公의 훌륭한 계책인데, 봉상鳳翔이무정李茂貞이 먼저 입조하여 그 공을 가로챘으니, 지금 빨리 오지 않으면 반드시 죄인이 될 것이다.
豈惟功爲他人所有리오
어찌 다만 공로가 타인의 소유가 될 뿐이겠는가.
且見征討矣리라 全忠 得書하고 十月 大擧兵하야 發大梁하다
장차 정벌을 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하니, 주전충朱全忠이 그 편지를 받고는 10월에 크게 군대를 일으켜 대량大梁을 출발하였다.
○ 朱全忠 至河中하야 表請車駕幸東都한대 京師大駭
주전충朱全忠하중河中에 이르러서 표문表文을 올려 황제의 거가車駕동도東都(洛陽)로 행차할 것을 청하니, 경사京師가 크게 놀랐다.
十一月 中尉韓全誨等 陳兵殿前하고 請幸鳳翔이어늘
11월에 중위中尉 한전회韓全誨 등이 대궐 앞에 군대를 진열하고 봉상鳳翔으로 갈 것을 청하였다.
不得已하야 乃與皇后妃嬪諸王百餘人으로 皆上馬하니 慟哭聲不絶이라
이 부득이하여 마침내 황후皇后, 비빈妃嬪, 제왕諸王 등 백여 명과 함께 말에 오르니, 통곡하는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全誨等 遂火宮城하니 車駕幸鳳翔하다
한전회韓全誨 등이 마침내 궁성을 불태우니, 황제의 거가車駕봉상鳳翔으로 행차하였다.
역주
역주1 : 악
역주2 肘腋 : 주액

통감절요(9)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