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6)

통감절요(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丁丑]〈梁太平二年이요 陳高祖永定元年이요 魏恭帝四年이요 齊天保八年이라
○ 周孝(愍)[閔]帝宇文覺元이요 九月以後 世宗明帝毓元年이라
○ 是歲 梁魏皆亡하고 陳, 周代
幷齊하야 三大國이요 後梁一小國이니 凡四國이라
正月 周公 卽天王位注+[原註]宇文泰事魏하야 爲冢宰러니 其子覺 襲位하야 封周公이라가 尋建國爲周하니 始見於此 是爲孝閔帝하다
八月 進丞相霸先하야 爲相國하야 總百揆하고 封陳公하다
周晉公護 弑閔帝하니 寧都公毓 卽天王位注+[原註]寧都公毓 閔帝弟 是爲世宗明皇帝하다
○ 十月 進陳公爵爲王이러니 辛未 梁敬帝 禪位于陳하니 陳王 卽皇帝位하다


정축(557) - 나라 태평太平 2년이고, 나라 고조高祖영정永定 원년元年이고, 나라 공제恭帝 4년이고, 나라 천보天保 8년이다.
나라 효민제孝閔帝 우문각宇文覺원년元年이고, 9월 이후는 세종世宗 명제明帝 우문육宇文毓원년元年이다.
○ 이해에 나라와 나라가 모두 망하고 나라와 나라가 대신하였다.
나라까지 아울러 대국大國이 셋이고 후량後梁소국小國이 하나이니, 모두 네 나라이다. -
정월正月주공周公(宇文覺)이 천왕天王의 지위에 올랐다.注+[原註]우문태宇文泰나라를 섬겨 총재冢宰가 되었는데, 그 아들 우문각宇文覺이 지위를 이어받아 주공周公에 봉해졌다가 얼마 후 나라를 세워 나라라고 하였으니, 여기에 처음 보인다. 이가 바로 효민제孝閔帝이다.
8월에 나라가 승상丞相 진패선陳霸先을 승진시켜 상국相國으로 삼아 백규百揆를 총괄하게 하고 진공陳公에 봉하였다.
나라 진공晉公 우문호宇文護민제閔帝를 시해하니, 영도공寧都公 우문육宇文毓注+[原註]영도공寧都公 우문육宇文毓민제閔帝의 아우이니, 이가 바로 세종世宗 명황제明皇帝이다. 천왕天王의 지위에 올랐다.
○ 10월에 나라가 진공陳公(陳霸先)을 승진시켜 진왕陳王으로 삼았는데, 신미일辛未日(6일)에 나라 경제敬帝진왕陳王에게 양위讓位하니, 진왕陳王황제皇帝에 즉위하였다.



통감절요(6)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