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1)

자치통감강목(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2. 恩澤
12. 은택恩澤
제조制詔, 경혁更革, 계유戒諭, 유조遺詔, 견사순행遣使巡行, 호령號令에 관한 사항
凡恩澤皆書.
무릇 은택恩澤은 모두 기록하였다.
正統曰赦注+起漢高祖五年, 至元帝永光二年, 再赦之後, 依胡氏例, 無事意者不復書..
◑非正統者, 曰赦其境內.
◑非正統은 “그 경내를 사면하였다.[赦其境內]”라 하였다.
◑賜復注+如高帝復産子者, 過沛復其民之類..
◑除減租力役注+惠帝減戍卒, 文帝除田租之類..
◑租稅와 역역力役을 덜어준 일注+이다.도 기록하였다.
◑問疾苦, 貸貧乏注+如漢文帝定振貧‧養老之類..
◑疾苦를 위문하고 가난을 구제한 일注+④ 예를 들면 이다.도 기록하였다.
◑恤死喪注+如漢王棺斂吏士..
◑死喪을 구휼한 일注+⑤ 예를 들면 이다.도 기록하였다.
◑錄囚徒注+宣帝令郡國上繫囚., 賜酺注+趙主父酺五日..
◑죄수를 기록한 일注+이다.과 연회를 내려준 일注+이다.도 기록하였다.
凡制詔, 謂前此所無而始爲之者, 皆書之注+秦置丞相, 趙胡服, 秦置郡縣‧爲水德, 漢初爲算賦‧起朝儀‧立原廟之類, 是也..
凡更革, 謂前此所有而今始改之者, 皆書之注+秦變法, 廢井田, 更賦稅法‧更號‧除諡‧銷兵‧壞城‧焚書‧漢高除秦苛法, 文帝除肉刑, 短喪之類..
凡興作‧土工皆書之注+如秦鑿涇水爲渠, 築宮, 治道..
무릇 흥작興作토공土工은 모두 기록하였다.注+① 예를 들면 , 이다.
凡戒諭皆書注+周王使東周公喩楚..
무릇 계유戒諭는 모두 기록하였다.注+이다.
凡遺詔有事者皆書注+如文帝短喪, 武帝‧宣帝‧昭烈顧命, 章帝罷鹽鐵..
무릇 유조遺詔 중에 일과 관련된 것은 모두 기록하였다.注+① 예를 들면 , , 이다.
凡遣使巡行, 各隨事書之.
무릇 사신을 보낸 것과 순행巡行은 각각 사안에 따라 기록하였다.
凡號令, 謂措置一時之事者, 皆書之注+如秦令民納粟拜爵, 文帝令四方毋來獻, 列侯之國之類..
역주
역주1 元帝……않았다 : 《資治通鑑綱目》에서 己卯(B.C. 42) 漢 元帝 永光 2년에 “봄 2월에 사면하였다.[春二月 赦]”라 하고, “여름 6월에 사면하였다.[夏六月 赦]”라 하여 사면을 두 번 하였는데, 目에 “胡氏의 규례에 이 이후로는 赦免이 事義가 없는 것은 다시 기록하지 않았는데, 이제 그것을 따른다.[胡氏例 自此後 赦之無事義者不復載 今從之]”라고 하였다.
역주2 高帝가……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辛丑(B.C. 200) 漢 高祖 7년에 “봄에 낭중에게 耏罪 이상의 죄만 청하게 하고 자식을 나은 백성에게 세금을 면제해주고 2년간 부역을 없게 하였다.[春 令郞中有罪耏以上 請之 民産子復 勿事二歲]”라 하였다.
역주3 沛……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丙午(B.C. 195) 漢 高祖 12년에 “황제가 沛 땅을 지나가면서 그곳 백성의 세금을 면제하고 대대로 부역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였다.[帝還過沛 復其民 世世無有所與]”라 하였다.
역주4 惠帝가……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丁卯(B.C. 54) 漢 宣帝 五鳳 4년에 “수졸 10분의 2를 감축하였다.[減戍卒什二]”라 하여 宣帝 때의 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범례의 惠帝는 宣帝의 잘못으로 보인다.
역주5 文帝가……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甲戌(B.C. 167) 漢 文帝 13년에 “6월에 밭의 조세를 면제하였다.[六月 除田之租稅]”라 하였다.
역주6 漢나라……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壬戌(B.C. 179) 漢 文帝 원년에 “조서를 내려 곤궁한 백성을 구제하고 노인을 봉양하는 명령을 정하였다.[詔定振窮養老之令]”라 하였다.
역주7 漢王이……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戊戌(B.C. 203) 漢 高祖 4년에 “漢나라 왕이 관리에게 죽은 군사를 관을 갖추어 그 집으로 보내게 하였다.[漢王令軍士死者 吏爲棺斂送其家]”라 하였다.
역주8 宣帝가……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乙卯(B.C. 66) 漢 宣帝 地節 4년에 “군국으로 하여금 태형을 받아 죽었거나 병들어 죽은 자를 보고하게 하여 성적을 매겼다.[令郡國歲上繫囚掠笞瘦死者 以課殿最]”라 하였다.
역주9 趙나라……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丙寅(B.C. 295) 周 赧王 25년에 “趙나라 主父가 燕나라와 齊나라의 군사로 中山을 멸망시키고 돌아와 크게 사면하고 5일 동안 잔치하였다.[趙主父以燕齊之師滅中山 歸 大赦 酺五日]”라 하였다.
역주10 秦나라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壬子(B.C. 309) 周 赧王 6년에 “秦나라가 처음 승상을 설치하였다.[秦初置丞相]”라 하였다.
역주11 趙나라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甲寅(B.C. 307) 周 赧王 8년에 “趙나라가 처음으로 호복을 입고 말 타고 활 쏘는 사람을 초청하였다.[趙始胡服 招騎射]”라 하였다.
역주12 秦나라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庚辰(B.C. 221) 秦 始皇帝 26년에 “수덕으로 정하고 10월을 세수로 삼았다.[定爲水德 以十月爲歲首]”라 하고, “천하를 나누어 36군으로 만들었다.[分天下爲三十六郡]”라 하였다.
역주13 漢나라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算賦는 戊戌(B.C. 203) 漢 高祖 4년에 “8월에 漢나라가 처음으로 세금을 징수하였다.[八月 漢初爲算賦]”라 하였고, 朝儀는 庚子(B.C. 201) 漢 高祖 6년에 “박사 叔孫通에게 명하여 조정의 의식을 만들었다.[命博士叔孫通起朝儀]”라 하였고, 原廟는 庚戌(B.C. 191) 漢 惠帝 4년에 “원묘를 세웠다.[立原廟]”라 하였다.
역주14 秦나라의 變法 : 《資治通鑑綱目》에서 壬戌(B.C. 359) 周 顯王 10년에 “秦나라가 衛鞅을 左庶長으로 삼고 법을 변경하는 명령을 정하였다.[秦以衛鞅爲左庶長 定變法之令]”라 하였다.
역주15 井田 폐지 : 《資治通鑑綱目》에서 辛未(B.C. 350) 周 顯王 19년에 “秦나라가 咸陽으로 도읍을 옮기고 비로소 井田을 폐지하였다.[秦徙都咸陽 始廢井田]”라 하였다.
역주16 賦稅法을 바꾸고 : 《資治通鑑綱目》에서 癸酉(B.C. 348) 周 顯王 21년에 “秦나라가 賦稅法을 고쳤다.[秦更賦稅法]”라 하였다.
역주17 칭호를……녹이며 : 《資治通鑑綱目》에서 庚辰(B.C. 221) 秦 始皇帝 26년에 “왕이 처음 천하를 병합하고 칭호를 황제로 고쳤다.[王初幷天下 更號皇帝]”, “시법을 없앴다.[除諡法]”, “천하를 나누어 36군으로 만들고 병기를 녹였다.[分天下爲三十六郡 銷兵器]”라 하였다.
역주18 성곽을 파괴하고 : 《資治通鑑綱目》에서 丙戌(B.C. 215) 秦 始皇帝 32년에 “성곽을 무너뜨리고 제방을 텄다.[壞城郭 決隄防]”라 하였다.
역주19 書冊을 불태운 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戊子(B.C. 213) 秦 始皇帝 34년에 “시와 서, 백가의 책을 불태웠다.[燒詩書百家語]”라 하였다.
역주20 漢나라……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乙未(B.C. 206) 漢 高祖 원년에 “沛公이 咸陽에 들어갔다가 군사를 霸上으로 돌리면서 秦나라의 가혹한 법을 폐지하였다.[沛公入咸陽 還軍霸上 除秦苛法]”라 하였다.
역주21 文帝의……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甲戌(B.C. 167) 漢 文帝 13년에 “5월에 肉刑을 폐지하였다.[五月 除肉刑]”라 하였고, 甲申(B.C. 157) 漢 文帝 後元 7년에 “여름 6월에 황제가 崩하였는데 短喪을 하라고 유조를 남겼다.[夏六月 帝崩 遺詔短喪]”라 하였다.
역주22 秦나라가……만들고 : 《資治通鑑綱目》에서 乙卯(B.C. 246) 秦 始皇帝 원년에 “秦나라가 涇水를 파서 도랑을 만들었다.[秦鑿涇水爲渠]”라 하였다.
역주23 궁궐을……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己丑(B.C. 212) 秦 始皇帝 35년에 “直道를 닦았다.[除直道]”, “朝宮을 짓고 前殿인 阿房宮을 지었다.[營朝宮 作前殿阿房]”라 하였다.
역주24 周나라……경우 : 《資治通鑑綱目》에서 庚辰(B.C. 281) 周 赧王 34년에 “楚나라가 침입하여 노략질을 하려고 하자 왕이 東周公으로 하여금 타일러 그만두게 하였다.[楚謀入寇 王使東周公喩止之]”라 하였다.
역주25 文帝의 短喪 : 97쪽 역주 160) 참조.
역주26 武帝와……顧命 : 《資治通鑑綱目》에서 甲午(B.C. 87) 漢 武帝 後元 2년에 “봄 2월에 황제가 五柞宮에 가서 弗陵을 세워 황태자로 삼고, 霍光을 대사마 대장군, 金日磾를 거기장군, 上官桀을 좌장군으로 삼아서 유조를 받아 어린 임금을 보필하게 하였다.[春二月 帝如五柞宮 立弗陵爲皇太子 以霍光爲大司馬大將軍 金日磾爲車騎將軍 上官桀爲左將軍 受遺詔輔少主]”라 하였고, 壬申(B.C. 49) 漢 宣帝 黃龍 원년에 “황제가 병이 들자 史高를 대사마 거기장군, 蕭望之를 전장군 광록훈, 周堪을 광록대부로 삼아 유조를 받아 정사를 보필하는 영상서사로 삼았다.[帝寢疾 以史高爲大司馬車騎將軍 蕭望之爲前將軍光祿勳 周堪爲光祿大夫 受遺詔輔政 領尙書事]”라 하였고, 癸卯(223) 蜀漢 後主 建興 원년에 “승상 諸葛亮이 유조를 받아 정사를 보필하였다.[丞相亮受遺詔輔政]”라 하였다.
역주27 章帝의 罷鹽鐵 : 《資治通鑑綱目》에서 戊子(88) 後漢 章帝 章和 2년에 “여름 4월에 유조로 염철법을 폐지하였다.[夏四月 以遺詔罷鹽鐵之禁]”라 하였다.
역주28 秦나라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戊午(B.C. 243) 秦 始皇帝 4년에 “백성으로 하여금 곡식을 납부하게 하고 벼슬을 주었다.[令民納粟拜爵]”라 하였다.
역주29 文帝가……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壬戌(B.C. 179) 漢 文帝 원년에 “사방에서 와서 물품을 받치지 못하게 하였다.[令四方毋來獻]”라 하였다.
역주30 列侯에게……일 : 《資治通鑑綱目》에서 癸亥(B.C. 178) 漢 文帝 2년에 “조서를 내려 열후에게 각자의 나라로 돌아가게 하였다.[詔列侯之國]”라 하였다.

자치통감강목(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