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3)

자치통감강목(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丙辰年(B.C. 185)
병진년(B.C. 185)
三年이라
나라 고황후高皇后 여씨呂氏 3년이다.
江漢 水溢注+詩集傳 “漢水, 出興元府嶓冢山, 至漢陽軍大別山, 入江.”하다
[綱] 여름에 장강長江한수漢水가 범람하였다.注+시경집전詩經集傳》에 “한수漢水흥원부興元府파총산嶓冢山에서 발원하여 한양군漢陽軍대별산大別山에 이르러 장강長江으로 들어간다.” 하였다.
◑ 秋 星晝見하다
[綱] 가을에 별이 대낮에 나타났다.
◑ 伊洛汝水溢注+班志 “伊水, 出弘農郡熊耳山, 東北入洛水. 洛水, 出弘農上洛縣, 東北至河南鞏縣, 入河.” 應劭曰 “汝水, 出弘農縣, 入淮.”하다
[綱] 이수伊水, 낙수洛水, 여수汝水의 물이 범람하였다.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이수伊水홍농군弘農郡웅이산熊耳山에서 발원하여 동북쪽으로 흘러 낙수洛水로 들어가고, 낙수洛水홍농군弘農郡상락현上洛縣에서 발원하여 동북쪽으로 하남군河南郡 공현鞏縣에 이르러 황하黃河로 들어간다.” 하였다. 가 말하기를 “여수汝水홍농현弘農縣에서 발원하여 회수淮水로 들어간다.” 하였다.
역주
역주1 應劭 : 東漢 사람으로, 자가 仲遠이다. 박학다식하여 《漢官禮儀故事》와 《風俗通》 등을 저술하였고, 曹操가 洛陽에서 許昌으로 수도를 옮긴 뒤에 朝廷制度를 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자치통감강목(3)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