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
[目]
상관걸上官桀은 처음에 재주와 힘으로 총애를 얻어
注+상관걸上官桀은 젊었을 적에 우림기문랑羽林期門郞이 되어서 황제를 따라 감천궁甘泉宮에 올라갔었는데, 큰 바람이 불어 수레가 앞으로 갈 수 없었다. 수레의 일산日傘을 풀어 상관걸에게 주자, 상관걸은 일산을 받들고서 아무리 바람이 불어도 항상 수레를 뒤따랐고 비가 오면 번번이 일산으로 모시니, 상上은 그의 재주와 힘을 기특하게 여겼다.미앙구령未央廐令이 되었다.
상上이 일찍이 병을 앓아 몸이 편치 않다가 낫자, 상관걸이 말을 보여드렸는데, 말들이 대부분 수척하였다.
注+미앙구령未央廐令은 태복太僕에 속하였다. 현見(뵙다)은 호전胡電의 절切이니, 말을 바쳐 보여드림을 이른다.
상上이 크게 노하여 말하기를 “영令은 내가 〈죽어〉 다시는 말을 보지 못할 것이라고 여겼는가.” 하고는 옥리獄吏에게 회부하여 치죄하고자 하였는데,
상관걸이 머리를 조아리며 아뢰기를 “신臣은 성상聖上의 체후體候가 편안하지 못하시다는 말을 듣고는, 밤낮으로 근심하고 두려워해서 마음이 실로 말에 있지 않았습니다.” 하고는 말을 끝마치기 전에 눈물을 줄줄 흘렸다.
상上은 그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생각하여 이 때문에 그를 가깝게 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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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 또 다음날 황제가 붕崩하자, 〈재궁梓宮을〉 미앙궁未央宮 앞 전각으로 들여 빈소殯所를 마련하였다.
황제는 총명하여 결단을 잘하였고 사람을 잘 등용하였으며, 법을 시행함에 용서하는 바가 없었다.
융여공주隆慮公主의 아들
소평군昭平君이 황제의 딸인
이안공주夷安公主에게 장가들었는데,
注+융여공주隆慮公主는 경제景帝의 딸이다.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이안현夷安縣은 교서국膠西國에 속하였다.” 하였다. 융려공주가 병이 위독해지자,
황금黃金 천
근斤과 돈 천만
전錢으로 소평군을 위하여 미리 죽을죄를 속죄할 것을 청하니,
상上이 이를 허락하였다.
공주가 죽자, 소평군이 날로 교만하여 술에 취해 공주의 스승을 죽이고서
옥獄에 갇히니,
注+부傅는 부모傅姆(여자 스승)이다.정위廷尉는 공주의 아들이라 하여 〈특별히 처형할 것을〉 주청하였다.
注+상上(올리다)은 시장時掌의 절切이다.
상上은 그를 위해 눈물을 떨구며 탄식하고는 오래 있다가 말하기를 “법령法令은 선제先帝가 만드신 것이다.
내가 여동생 때문에 선제의
법法을 함부로 버린다면
注+제弟는 누이동생을 이른다. 내 무슨 면목으로
고황제高皇帝의 사당에 들어가겠는가.
또 아래로는 만민萬民을 저버리게 된다.” 하고는 마침내 그 아룀을 허락하고는 슬픔을 스스로 가누지 못하니, 좌우의 신하들이 모두 슬퍼하였다.
이에
대조待詔 동방삭東方朔이 앞으로 나아가서 축수하며 아뢰기를
注+이때 공거公車에서 대조待詔하는 자가 있었고 금마문金馬門에서 대조待詔하는 자가 있었는데, 동방삭東方朔이 일찍이 취醉하여 대궐 앞에서 작은 실수를 저질렀다가 면직되고 서인庶人이 되어서 환자서宦者署에서 대조待詔하였다. “
신臣이 들으니, ‘
성왕聖王은 정사를 할 적에,
상賞은 원수를 피하지 않고
주벌誅罰은
골육骨肉을 가리지 않는다.’ 하였으니, 이는
오제五帝가 소중히 여긴 것이요,
삼왕三王이 신중히 한 것입니다.
폐하陛下께서 이것을 행하시니, 천하天下에 매우 다행입니다.
신臣 동방삭은 술잔을 받들어 올려 죽을죄를 무릅쓰고 재배再拜하며 만세萬歲의 축수를 올립니다.” 하였다.
상上은 처음에는 그의 말을 노여워하였으나, 이윽고 좋게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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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 사마온공司馬溫公(사마광司馬光)이 다음과 같이 평하였다.
“
효무제孝武帝가 사치를 끝까지 하고 욕망을 지극히 하였으며, 형벌을 가혹하게 하고 세금을 무겁게 거두었으며, 안으로
궁실宮室을 사치스럽게 만들고 밖으로
사이四夷를 정벌하였으며, 신선과 괴이한 말을 믿고 미혹하여 순행하고 유람하기를 절도가 없이 해서 백성들로 하여금 피폐하여 도적이 되게 하였으니,
진秦나라
시황始皇과 다른 것이 별로 없었다.
注+“무기無幾”는 많지 않음을 말한다.
그러나 진秦나라는 이 때문에 망하였고 한漢나라는 이 때문에 흥하였으니, 이는 효무제孝武帝가 능히 선왕先王의 도道를 준수하여 전통을 지킬 줄을 알았고 충직한 사람의 말을 받아들여 사람들이 속이고 엄폐하는 것을 미워하였으며, 현자를 좋아하기를 게을리하지 않았고 상벌이 엄하고 분명하였으며, 말년에 허물을 고치고 고명顧命하여 부탁한 자가 올바른 사람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망한 진秦나라의 잘못이 있으면서도 망한 진秦나라의 화禍를 면한 것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