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1)

자치통감강목(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丙申年(B.C. 385)
병신년(B.C. 385)
十七年이라
[綱]나라 안왕安王 17년이다.
秦庶長改弑其君及其君母하다
나라 서장庶長 가 그 임금과 임금의 어머니를 시해하였다.
庶長改迎靈公之子于河西而立之하니 是爲獻公이라
[目]서장庶長 영공靈公의 아들을 하서河西에서 맞이하여 임금으로 세우니, 이 사람이 헌공獻公이다.
遂殺出子及其母하야 沈之淵旁注+長, 展兩切. 庶長, 秦官, 言衆列之長. 改, 其名, 姓, 菌. 懷公太子曰昭子, 蚤死, 昭子之子立, 是爲靈公. 靈公卒, 昭子之弟悼子立, 是爲簡公. 河西者, 黃河之西, 蓋漢涼州之地. 獻公, 名師隰, 靈公之卒, 不得立, 出居河西. 出子, 卽出公.하다
마침내 출공出公과 그의 어머니를 죽여 연못에 집어넣었다.注+전량展兩이다. 서장庶長나라 벼슬이니, 여러 열의 장이라는 말이다. 는 이름이고 이다. 회공懷公태자太子소자昭子인데 일찍 죽어 소자의 아들을 세우니 바로 영공靈公이다. 영공이 하자 소자의 동생 도자悼子를 세우니 바로 간공簡公이다. 하서河西황하黃河의 서쪽이니 대개 나라 양주涼州 지역이다. 헌공獻公은 이름이 사습師隰인데 영공이 하자 임금이 되지 못하고 나가서 하서河西에서 살았다. 출자出子는 바로 출공出公이다.
伐鄭하야 遂伐宋注+宋, 子姓, 公爵. 周成王封微子於宋, 唐宋州之睢陽縣是也. 自微子至悼公, 二十九君. 悼公, 名購由.하다
[綱]나라가 나라를 정벌하고 이어서 나라를 정벌하였다.注+나라는 자성子姓이고 분봉分封 의 작위는 공작公爵이다. 나라 성왕成王미자微子에 봉하였는데, 나라 송주宋州수양현睢陽縣이 이곳이다. 미자微子부터 도공悼公에 이르기까지 29이다. 도공悼公은 이름이 구유購由이다.

자치통감강목(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