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墨子閒詁(1)

묵자간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묵자간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4-8 孟賁之殺 其勇也
孟子公孫丑篇 帝王世紀하여 云 秦武王 好多力之人한대 齊孟賁之徒竝歸焉이라 孟賁生拔牛角이라하다
史記范睢傳集解 引許愼 漢書東方朔傳顔師古注 竝云 孟賁衛人이라하다
案 依世紀說컨대 則賁在墨子後 此文蓋後人所增竄이라


孟賁이 살해된 것은 그 용맹함 때문이며,
孟子≫ 〈公孫丑〉의 僞作孫奭에서 皇甫謐의 ≪帝王世紀≫를 인용하여 말하기를 “ 武王이 힘센 사람을 좋아하자, 나라 孟賁의 무리가 모두 귀의하였다. 맹분은 소뿔을 산 채로 뽑았다.”라 하였다.
史記集解≫ 〈范睢列傳〉에서 許愼을 인용한 대목과 ≪漢書≫ 〈東方朔傳顔師古에 모두 “맹분은 나라 사람이다.”라 하였다.
:≪帝王世紀≫의 설에 의하면 맹분은 墨子 후대에 생존했으니, 이 문장은 아마도 후인이 덧붙여 넣은 듯하다.


역주
역주1 僞孫奭疏 : 十三經注疏 중 ≪孟子注疏≫를 말한다. 孫奭이 趙岐의 ≪孟子注≫를 바탕으로 ≪맹자주소≫를 저술하였고, 이후 阮元이 ≪十三經注疏校勘記≫를 짓고 刻本을 첨부함으로써 孫奭의 ≪맹자주소≫가 良書로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淸나라의 고증학자들에 의해 僞書로 판명되었다.
역주2 皇甫謐 : 皇甫謐은 西晉시대 인물로, 字는 士安, 名은 靜, 號는 玄晏이다. 역사에 조예가 깊었으며 당대 書淫이라 일컬어졌다. 주요 저서에 ≪帝王世紀≫‧≪年歷≫‧≪高士傳≫‧≪逸士傳≫ 등이 있다.

묵자간고(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