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1)

대학연의(1)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漢 文帝 학문
爲長沙王傅러니 歲餘 文帝 思誼徵之注+徵, 召也. 하사
至入見할새坐宣室注+釐, 福也. 宣室, 殿名. 이러시니
因感鬼神事하사 而問鬼神之本이어시늘 具道所以然之故한대
至夜半하여 文帝 前席注+古者君臣皆席地而坐, 故坐久相親則前席.하시고 旣罷
久不見賈生하여 自以爲過之라니 今不及也로다


문제文帝의 학문
3-4-가
문제文帝가의賈誼장사왕長沙王태부太傅가 되었는데, 한 해 남짓 되었을 때 문제는 가의가 생각나 불러들였다注+’은 ‘부르다’라는 뜻이다..
가의가 장안長安에 이르러 들어와 알현했을 때 문제는 마침 복을 받는 의식을 행하느라 선실전宣室殿에 앉아 있었다注+’는 ‘복’이라는 뜻이다. ‘선실宣室’은 殿 이름이다..
문제가 이로 인해 귀신에 관한 일에 흥미를 느껴 귀신의 본질에 대해 묻자, 가의는 그 근원적 원리를 자세히 말해주었다.
한밤중이 되자 문제는 가의 앞으로 자리를 당겨 다가앉고는注+옛날에는 임금과 신하가 모두 바닥에 자리를 깔고 앉았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앉아서 친해지게 되면 자리를 앞으로 당겨 다가앉았다., 가의의 말이 끝나자 말하였다.
“나는 가생賈生(가의)을 오랫동안 보지 못하여 내 자신이 그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내가 따라갈 수 없도다.”


역주
역주1 3-4-가 : 《漢書》 卷48 〈賈誼傳〉에 보인다. 漢 文帝 7년(기원전 173), 賈誼(기원전 200~기원전 168)의 나이 28세 때의 일이다.
역주2 漢文帝 : 기원전 202~기원전 157. 漢나라 제3대 황제 劉恒이다. 高祖 劉邦의 넷째 아들로 代王에 봉해졌다가 呂氏들이 망하자 즉위하였다. 재위 23년 동안 漢나라가 번성하는 국가적 기초를 다졌으므로 景帝의 治世와 병칭하여 ‘文景之治’라고 한다.
역주3 賈誼 : 賈太傅‧賈長沙‧賈生 등으로 불린다. 西漢 초기의 저명한 정치가이자 문학가로 洛陽 사람이다. 18세 때 이미 文名이 나서 20세 때 文帝가 불러 博士로 삼았고 1년도 안 되어 太中大夫로 승진하였다. 周勃 등 고관들의 시기를 받아 長沙王 吳著의 太傅로 좌천되었다가 뒤에 다시 梁懷王 劉揖의 태부가 되었다. 양회왕이 낙마하여 급서하자, 이를 애도하다가 1년 뒤에 33세를 일기로 죽었다.
역주4 受釐 : 漢나라 제도에 天地에 제사를 지낼 때 황제가 사람을 보내 제사하는 경우 제사를 지낸 고기를 황제에게 보내 복을 받았음을 알리는 것을 이른다. ‘釐’는 ‘禧’로, ‘제사 지낸 고기’를 뜻한다. 《史記 卷84 賈生列傳 裴駰集解‧司馬貞索隱》

대학연의(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