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8-가 五官의 長을 ‘伯’이라 하니,注+‘伯’은 三公이 된 사람을 말한다. 擯이 伯을 천자에게 고할 때에는 ‘천자의 관리’라 한다.注+‘吏’는 擯‧相을 뜻하는 말이다. 그리고 천자는 백이 同姓이면 ‘伯父’, 백이 異姓이면 ‘伯舅’라 부른다.注+‘父’나 ‘舅’로 부르는 것은 친한 이를 친히 하는 말이다.
九州의 장관이 天子國에 입국해 있을 때에는 ‘牧’이라 하고,注+州마다 그 안에서 천자가 제후 가운데 어진 이를 선발하여 牧으로 삼는다. 천자는 목이 동성이면 ‘叔父’, 목이 이성이면 ‘叔舅’라 부른다.
역주5擯 :
정현에 따르면, ‘천자가 빈객을 맞이할 때 접대하는 사람[天子接賓之人]’이다. 《禮記注疏 曲禮 下 鄭玄注》
역주6天子之吏 :
공영달에 따르면, 擯이 천자에게 말을 전달할 때 二伯을 ‘天子之吏’로 부른다고 하였다. ‘이백’은 천자에게 소속된 老臣 두 사람을 가리키는데, 천하를 양분하여 천자의 좌우에서 보좌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禮記注疏 曲禮 下 孔穎達疏》 《禮記 王制》
역주7相 :
정현에 따르면, ‘제왕의 예를 일러주는 사람[詔王禮]’이다. 빈은 나아가서 빈객을 접대하는 사람인데 비해, 상은 들어와서 예를 일러주는 사람인 것이 차이이다. 《周禮注疏 春官 大宗伯 鄭玄注》
역주8九州 :
천하를 아홉 州로 나눈 것인데, 각 주의 명칭은 기록마다 다르다. 《서경》에 따르면 冀州‧兗州‧靑州‧徐州‧揚州‧荊州‧豫州‧梁州‧雍州, 《周禮》에 따르면 冀州‧兗州‧靑州‧揚州‧荊州‧豫州‧雍州‧幷州‧幽州, 《爾雅》에 따르면 冀州‧兗州‧徐州‧揚州‧荊州‧豫州‧雍州‧幽州‧營州이다. 《書經 禹貢》 《周禮 職方氏》 《爾雅 釋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