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1)

대학연의(1)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唐 玄宗 학문
開元中 謂宰相曰
每讀書하여 有所疑滯라도 無從質問하노니 可選儒學之士하여 使入內侍讀하라
어늘 乃以懷素하여으로 更日侍讀하더니 每至하여 令乘肩輿하여 以進하며 或在别館하여 道遠이어든 聽於宮中 乘馬하여 親送迎之하사 待以師傅之禮하시다


현종玄宗의 학문
4-7-가1
현종玄宗 명황제明皇帝개원開元 연간에 재상에게 말하였다.
“짐이 책을 읽을 때마다 의심나거나 막히는 데가 있어도 질문할 데가 없으니, 유학에 밝은 선비를 선발하여 대내大內로 들여 시독侍讀하게 하라.”
盧懷愼이 태상경太常卿 마회소馬懷素를 추천하자 마침내 마회소를 좌산기상시左散騎常侍로 삼아 저무량褚無量과 함께 격일로 시독하게 하였는데, 합문閤門에 도착할 때마다 견여肩輿를 타고 들어오게 하였으며, 간혹 별관에 있어 길이 멀 경우에는 궁중에서 말을 타도록 허락하여 현종이 직접 전송하고 맞이하여 스승의 예로 대우하였다.


역주
역주1 4-7-가1 : 《資治通鑑》 卷211 〈唐紀27 玄宗 上之中〉에 보인다. 唐 玄宗이 이 말을 한 것은 715년(開元3)의 일이다.
역주2 玄宗明皇帝 : 685~762(재위 712∼756). 당나라 6대 황제 李隆基로, 玄宗은 묘호이며, 明皇帝는 시호이다. 睿宗의 셋째 아들로, 9세에 臨淄郡王으로 봉해졌다. 26세 때 거병하여 부친을 해치려던 韋皇后 세력을 제거한 뒤 부친을 황제로 옹립하고 자신은 태자가 되었다. 28세에 예종의 양위로 즉위한 뒤, 姚崇‧宋璟‧張說‧張九齡 등 명재상을 등용하고 屯田制와 府兵制를 확대하는 등 開元之治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天寶 연간(742∼756)으로 접어들면서 失政을 거듭한 끝에 755년 安祿山의 난 때 四川으로 피난갔다. 이듬해 태자 李亨(肅宗)에게 양위하고 자신은 上皇이 되어 쓸쓸한 노년을 보냈다.
역주3 盧懷愼 : ?~714. 滑州 靈昌 사람이다. 일찍이 監察御史를 지냈으며 玄宗 開元 원년(713)에 同中書門下平章事가 되었다. 姚崇에 비해 업무 처리 능력이 현저하게 뒤져 사람들에게 伴食宰相으로 불렸으나 가솔들이 빈궁하게 살 만큼 청렴한 삶을 살았으며, 임종 시 宋璟‧李傑 등을 중용하라고 현종에게 권하기도 하였다. 시호는 文成이다.
역주4 太常卿 : 九卿의 하나로, 太常寺의 장관이다. 唐나라 때에는 정3품이다. 종묘의 제사 및 예악에 관련된 일들을 주관하였다. 《中國歷代官制大詞典 太常, 太常卿》
역주5 馬懷素 : ?~?. 자는 惟白으로, 潤州 丹徒 사람이다. 李善에게 수학하여 經史에 두루 통달하고 문장에 능했다. 진사에 급제한 후 左臺監察御史를 지내고, 玄宗 開元(713~741) 연간 초에 戶部 侍郎을 역임하였으며, 常山縣公에 봉해지고 昭文館 學士를 겸하였다. 시호는 文이다.
역주6 左散騎常侍 : 당나라 때 門下省에 소속되어 황제에 대한 規諫을 담당하고 황제의 顧問에 응대하는 일을 했던 侍從官이다. 실질적인 직권은 없었으나 지위가 존귀하여 將相 지위의 대신들이 겸직하는 경우가 많았다. 《中國歷代官制大詞典 左散騎常侍, 散騎常侍》
역주7 褚無量 : 645~719. 자는 弘度로, 杭州 鹽官 사람이다. 沈子正에게 수학하고 三禮와 《史記》에 정통하였다. 일찍이 國子司業‧修文館 學士를 지냈으며, 玄宗이 태자였을 때 侍讀을 겸하면서 《翼善記》를 撰進하였다. 현종이 즉위한 후에는 國子祭酒가 되고 舒國公에 봉해졌는데, 누차 上書하여 잘잘못을 아뢰었다. 시호는 文이다.
역주8 閤門 : 淸나라 蔡孔炘이 지은 《經學提要》 卷9 〈宮室〉에 “벽에 구멍을 뚫어 만든 문을 합문이라 한다.[壁中開孔曰閤門]”라는 내용이 보인다. 宋나라 宋敏求가 지은 《長安志》 卷6 〈宮室4〉에 따르면, 長安 大明宮 宣政殿의 동쪽 문을 東上閤門, 서쪽 문을 西上閤門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는 궁궐의 側門을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연의(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