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注
		                       		
		                       		
		                        		
									
                        			
                        			
                        		
	                     		
			                       	
			                       	
	                     		
		                        
                        	
		                        
		                        
		                        
		                        
                        		
                        	
		                        
		                        
		                        
		                        
                        		
                        		
                        		
                        			
                        			
		                       		
		                       			
		                       		
		                       		
		                       		
		                       		
		                        		
			                            	【臣按】 明皇(玄宗)이 執政 초기에 학문을 좋아하고 文治를 숭상함에 있어 그 융성함이 대체로 이러하였으니, 훌륭하다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시에 眞儒 한 사람을 얻어서 군주를 輔導하여 보필하는 자들이 화합하게 하는 지위에 두어 날마다 堯임금‧舜임금‧三王의 道와 六經‧孔子‧孟子의 말을 그 앞에서 아뢰게 하였다면, 틀림없이 사물의 원리를 깊이 연구하여 지성의 힘을 극대화하였을 것입니다.
			                             
									
                        			
                        			
                        		
	                     		
			                       	
			                       	
	                     		
		                        
                        	
		                        
		                        
		                        
		                        
                        		
                        	
		                        
		                        
		                        
		                        
                        		
                        		
                        		
                        			
                        			
		                       		
		                       			
		                       		
		                       		
		                       		
		                       		
		                        		
			                            	그랬다면 是非와 邪正의 分辨에 대해 명확하여 미혹되지 않아서, 張九齡처럼 충직한 사람과 李林甫처럼 간사한 사람에 있어 기용하거나 내치는 것이 전도되는 데까지 이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틀림없이 생각을 성실하게 하여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였을 것이니, 그랬다면 淫聲‧美色‧財貨‧利益의 유혹에 확고부동하여 요사스럽게 교태를 떨던 惠妃‧太眞과 조세 징수에 골몰했던 王鉷‧宇文融이 玄宗에게 나아가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틀림없이 자신을 수양하여 자신의 집안을 바르게 했을 것이니, 그랬다면 父子‧夫婦 간의 윤리와 朝廷‧宮闈의 정사에 있어 각기 그 도리를 다했을 것입니다.
			                             
									
                        			
                        			
                        		
	                     		
			                       	
			                       	
	                     		
		                        
                        	
		                        
		                        
		                        
		                        
                        		
                        	
		                        
		                        
		                        
		                        
                        		
                        		
                        		
                        			
                        			
		                       		
		                       			
		                       		
		                       		
		                       		
		                       		
		                        		
			                            	어떻게 참언을 믿고 세 皇子를 폐위하여 죽이는 禍變이 있을 수 있었겠으며, 또 어떻게 安祿山이 宮闈를 더럽히는 추태가 있을 수 있었겠습니까.
			                             
									
                        			
                        			
                        		
	                     		
			                       	
			                       	
	                     		
		                        
                        	
		                        
		                        
		                        
		                        
                        		
                        	
		                        
		                        
		                        
		                        
                        		
                        		
                        		
                        			
                        			
		                       		
		                       			
		                       		
		                       		
		                       		
		                       			
		                        			
		                        				
		                        				 
		                        			
		                       			
		                       			
		                       			
		                       				原注
		                       		
		                       		
		                        		
			                            	張說과 같은 부류는 文筆로 출사한 것에 지나지 않았고 褚無量과 馬懷素도 章句之學에 천착하는 유생에 지나지 않았으니, 현종이 비록 학문에 뜻을 두었다고는 하나 그들이 講明하여 계도한 것은 단지 이와 같을 뿐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文物의 융성함이 비록 開元 연간에 최고조에 달했으나, 현종의 마음은 이미 안일에 젖어 여자와 소인이 안팎에서 서로 선동하여 근본이 날로 좀먹어 갔으니, 화란이 없기를 바라더라도 그럴 수 있었겠습니까.
			                             
									
                        			
                        			
                        		
	                     		
			                       	
			                       	
	                     		
		                        
                        	
		                        
		                        
		                        
		                        
                        		
                        	
		                        
		                        
		                        
		                        
                        		
                        		
                        		
                        			
                        			
		                       		
		                       			
		                       		
		                       		
		                       		
		                       		
		                        		
			                            	그러므로 임금의 학문은 만약 聖王을 스승으로 삼을 줄 모르고 자신의 마음을 주인으로 삼을 줄 모른다면 학문이 보탬이 되는 것을 알지 못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