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2)

상서정의(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雲土 夢作乂로다
[傳]雲夢之澤 在江南하고 其中有平土丘하니 水去可爲耕作畎畝之治
[疏]傳‘雲夢’至‘之治’
○正義曰:昭三年左傳楚子與鄭伯田于江南之夢, 是雲夢之澤在江南也.
地理志南郡華容縣南有雲夢澤, 杜預云 “南郡枝江縣西有雲夢城, 江夏安陸縣亦有雲夢. 或曰南郡華容縣東南有巴丘湖. 江南之夢.”
雲夢一澤, 而每處有名者, 司馬相如子虛賦云 “雲夢者方八九百里.” 則此澤跨江南北, 每處名存焉.
定四年左傳稱楚昭王寢于雲中, 則此澤亦得單稱雲, 單稱夢. 經之土字在二字之間, 蓋史文兼上下也.
此澤旣大, 其內有平土, 有高丘, 水可爲耕作畎畝之治.


雲夢澤에서 흙이 나오고 雲夢澤 주변의 땅들이 농사지을 수 있게 되었다.
雲夢澤은 양자강 남쪽에 있고 그 가운데에 평지와 언덕이 있는데, 홍수가 물러가자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傳의 [雲夢]에서 [之治]까지
○正義曰:≪春秋≫ 昭公 3년 조의 ≪左氏傳≫에 “楚子가 鄭伯과 양자강 남쪽의 夢에서 사냥을 했다.”라고 하였으니, 이것으로 보아 雲夢澤은 양자강 남쪽에 있었던 것이다.
≪漢書≫ 〈地理志〉에는 “南郡 華容縣 남쪽에 雲夢澤이 있다.”라고 하였고, 杜預는 “南郡 枝江縣 서쪽에 雲夢城이 있고, 江夏郡 安陸縣에도 雲夢이 있다. 혹자는 南郡 華容縣 동남쪽에 巴丘湖가 있으니, 양자강 남쪽의 夢澤이라고 했다.” 하였다.
雲夢은 하나의 못인데 매 곳마다 이름이 있게 된 것은 司馬相如의 〈子虛賦〉에 “雲夢은 사방 8, 9백 리이다.”라고 하였으니, 이 못은 江南과 江北에 걸쳐져있기 때문에 每處마다 〈雲夢이란〉 이름이 있게 된 것이다.
≪春秋≫ 定公 4년 조의 ≪左氏傳≫에 “楚 昭王이 雲 가운데서 잤다.”라고 칭하였으니, 이 못 또한 ‘雲’자 하나만으로 칭하기도 하고 ‘夢’자 하나만으로 칭하기도 하였다. 經文의 ‘土’자가 〈雲과 夢〉 두 글자의 사이에 있으니, 史官의 글은 위와 아래를 겸한 것이다.
이 못은 워낙 커서 그 안에 평지도 있고 높은 언덕도 있는데, 홍수가 물러가자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역주
역주1 [去] : 저본에는 없으나, 四庫本에 의거하여 ‘去’를 보충하였다.

상서정의(2) 책은 2019.10.0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