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3)

상서정의(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疏]‘今予’至‘自臭’
○正義曰:今我命汝, 是我之一心也. 汝當從我, 無得起爲穢惡, 以自臭敗. 汝違我命, 是起穢以自臭也.
[傳]言汝旣不欲徙하고 又爲他人所誤이요이라
[疏]‘恐人’至‘乃心’
○正義曰:言汝心旣不欲徙, 旁人或更誤汝. 我又恐他人倚曲汝身, 迂僻汝心, 使汝益不用徙也.
[疏]○傳‘言汝’至‘迂僻’
○正義曰:人心不能自決, 則好用非理之謀. 言汝旣不欲遷徙, 又爲他人所誤. 盤庚其被誤, 故言此也.
以物倚物者必曲, 故‘倚’爲曲也. ‘迂’是回也. 回行必僻, 故‘迂’爲僻也.


지금 내가 너희들을 명하는 것은 一心으로 하는 것이니, 〈너희들은 응당 나를 따르고,〉 穢惡을 일으켜 스스로 부패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나는 일심으로 너희들을 명하건만, 너희들은 나의 명을 어기니, 이것은 스스로 더러운 것을 일으켜 부패하는 것이다.
經의 [今予]에서 [自臭]까지
○正義曰:지금 내가 너희를 명하는 것은 바로 나의 일심으로 하는 것이니, 너희들은 응당 나를 따르고 穢惡을 일으켜 스스로 부패함이 없어야 한다. 그런데 너희들이 나의 명을 어기니, 이것이 穢惡을 일으켜 스스로 부패하는 것이다.
〈근거 없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너희들의 몸을 굽히고 너희들의 마음을 궁벽하게 할까 두렵다.
너희들이 이미 옮겨가고 싶지 않은데다 또 다른 사람들에게 그르침을 당한다고 말한 것이다. 倚는 曲의 뜻이고, 迂는 僻의 뜻이다.
經의 [恐人]에서 [乃心]까지
○正義曰:너희들의 마음이 이미 옮겨가고 싶지 않은데다 곁에 있는 사람이 혹 다시 너희들을 그르치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나는 또 다른 사람이 너희들의 몸을 굽히고 너희들의 마음을 궁벽하게 해서 너희들로 하여금 더욱 옮겨가지 못하게 할까 두렵다고 한 것이다.
○傳의 [言汝]에서 [迂僻]까지
○正義曰:사람의 마음은 능히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면 정당치 못한 꾀를 쓰는 것을 달갑게 여기기 마련이다. 너희들이 이미 옮겨가고 싶지 않은데다 또 다른 사람에게 그르침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盤庚은 그들이 그르침을 당하고 있다고 의심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이다.
물건을 물건에 기대면 반드시 굽기 때문에 ‘倚’를 曲의 뜻으로 여긴 것이다. ‘迂’는 바로 回의 뜻이다. 돌아가면 반드시 궁벽하기 때문에 ‘迂’를 僻의 뜻으로 여긴 것이다.


역주
역주1 今予命汝一 無起穢以自臭 : 蔡傳에서는 “너희 백성들은 응당 일심으로 임금의 명을 들어, 더러운 惡을 일으켜 스스로 냄새가 나 부패하지 말도록 하라.[爾民 當一心以聽上 無起穢惡以自臭敗]”고 풀이하였다. 經文의 풀이는 孔傳이 미흡하므로 孔疏로 대신하였다.
역주2 我一心命汝……是自臭敗 : 兪樾은 “經文에는 ‘命汝一’이라고만 말하고, ‘一心命汝’라고는 말하지 않았으니, 傳의 뜻이 잘못된 것이다. ‘一’자는 응당 아래에 붙여서 읽어야 한다. ≪大戴禮記≫ 〈衛將軍文子〉의 ‘則一諸侯之相也’와 ≪荀子≫ 〈勸學篇〉의 ‘一可以爲法則’에 대한 注에서 盧辯과 楊倞은 모두 ‘「一」은 「皆」의 뜻이다.’고 하였으니, ‘一無起穢以自臭’는 ‘모두 더러움을 일으켜 스스로 썩은 냄새가 나 부패하지 말도록 하라.’는 것이다. ‘今予命汝’는 응당 스스로 1句가 되고 ‘一’자와 연달아 읽지 않아야 한다.”라고 하였다. ≪群經平議≫
역주3 恐人倚乃身 迂乃心 : 蔡傳에서는 倚를 ‘倚託’의 倚로 보아 “근거 없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너희들의 몸에 기대어 너희들의 마음을 비뚤어지게 해서 너희들로 하여금 邪僻하여 中正한 소견이 없게 할까 두렵다.[恐浮言之人 倚汝之身 迂汝之心 使汝邪僻而無中正之見]”라고 풀이하였다.
역주4 (凝)[疑] : 저본에는 ‘凝’으로 되어 있으나, “毛本에는 ‘凝’이 ‘疑’로 되어 있으니, 옳다.”라고 한 阮元의 校勘記에 의거하여 ‘疑’으로 바로잡았다.

상서정의(3) 책은 2019.10.0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