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2)

상서정의(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導菏澤하사 被孟豬하시다
[傳]菏澤 在胡陵이라 孟豬 澤名으로 在菏東北하니 水流溢覆被之
○左傳及爾雅 皆作孟諸 宋藪澤也
[疏]傳‘菏澤’至‘被之’
○正義曰:地理志山陽郡有陵縣, 不言其縣有菏澤也. 又云 ‘菏澤在濟陰定陶縣東, 孟豬在梁國睢陽縣東北.’
以今地驗之, 則胡陵在睢陽之東, 定陶在睢陽之北, 其水皆不流溢東北被孟豬也.
然郡縣之名, 隨代變易, 古之胡陵當在睢陽之西北, 故得東出被孟豬也.
於此作‘孟豬’, 左傳‧爾雅作‘孟諸’, 周禮作‘望諸’, 聲轉字異, 正是一地也.


菏澤을 인도하여 孟豬로 들어가게 하셨다.
菏澤은 胡陵에 있다. 孟豬는 못 이름으로 菏澤의 동북쪽에 있는데, 물이 흘러넘쳐 뒤덮었다.
○≪春秋左氏傳≫ 및 ≪爾雅≫에는 모두 孟諸로 되어 있는데, 〈孟諸는〉 宋의 藪澤이다.
傳의 [菏澤]에서 [被之]까지
○正義曰:≪漢書≫ 〈地理志〉에는 山陽郡에 湖陵縣이 있다고만 하고 그 湖陵縣에 菏澤이 있다고는 말하지 않았다. 또 ‘菏澤은 濟陰 定陶縣 동쪽에 있고, 孟豬는 梁國 睢陽縣 동북쪽에 있다.’라고 하였다.
지금 지세를 가지고 징험해보면 胡陵은 睢陽의 동쪽에 있고, 定陶는 睢陽의 북쪽에 있으니, 그 물이 모두 흘러 넘쳐서 동북쪽으로 孟豬를 뒤덮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郡縣의 이름은 시대에 따라 변경되었으니, 옛날의 胡陵은 응당 睢陽의 서북쪽에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동쪽으로 흘러나가서 孟豬를 뒤덮게 된 것이다.
여기서는 孟豬로 되어 있으나, ≪春秋左氏傳≫과 ≪爾雅≫에는 孟諸로 되어 있고, ≪周禮≫에는 望諸로 되어 있으니, 발음은 달라지고 글자는 다르지만 정작 〈땅은〉 한 땅이다.


역주
역주1 (胡)[湖] : 저본에는 ‘胡’로 되어 있으나, ≪漢書≫ 〈地理志〉에 의거하여 ‘湖’로 바로잡았다.

상서정의(2) 책은 2019.10.0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