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2)

세설신어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晉 武帝時 荀勗爲中書監注+① 虞預晉書曰 “勗, 字公曾, (頴)[潁]川(頴)[潁]陰人, 漢司空爽曾孫也. 十餘歲能屬文, 外祖鍾繇曰 ‘此兒, 當及其曾祖.’ 爲安陽令, 民生爲立祠. 累遷侍中․中書監.”하고 和嶠爲令한대 故事 監令 由來共車 嶠性雅正하여 常疾勗諂諛注+② 王隱晉書曰 “勗性佞媚, 譽太子, 出齊王. 當時私議, ‘損國害民, 孫ㆍ劉之匹也. 後世若有良史, 當著佞倖傳.’”러니
公車來 嶠便登하여 正向前坐하여 不復容勗하니 方更覓車하여 然後得去 監令 各給車 自此始注+③ 曹嘉之晉紀曰 “中書監․令, 常同車入朝. 至和崎爲令, 而荀勗爲監, 嶠意彊抗, 專車而坐, 乃使監․令異車, 自此始也.”하다
【頭註】
王云 “此故是長輿方正, 嘉之紀不得云强抗.”


10-16 무제武帝(사마염司馬炎) 때에 순욱荀勖이 되고注+의 ≪진서晉書≫에 말하였다. “순욱荀勗공회公曾으로, 영천潁川 영음潁陰 사람이며, 나라 사공司空 의 증손자이다. 10여 세에 글을 제대로 지을 수 있었으니, 외조부 종요鍾繇가 ‘이 아이는 틀림없이 그의 증조부(순상)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였다. 안양현령安陽縣令이 되었을 때 〈선정善政을 베풀어〉 백성들이 생전에 그를 위해 사당을 세웠다. 여러 차례 승진하여 시중侍中중서감中書監이 되었다.” 화교和嶠중서령中書令이 되었다. 선례에 따르면 중서감과 중서령은 본래부터 함께 수레를 타고 〈조정에 들어왔다.〉 화교는 성품이 우아하고 방정하여 순욱의 아첨하는 태도를 항상 미워하였다.注+에 말하였다. “순욱荀勗은 성품이 아첨을 잘하여 태자太子(사마염司馬炎의 아들 사마충司馬衷)를 칭찬하고 제왕齊王(사마염의 동모제同母弟 사마유司馬攸)을 쫓아냈다. 당시 재야의 의론에 ‘국가를 망치고 백성을 해치는 짓이 후세에 만약 훌륭한 사관이 나온다면 틀림없이 〈그의 행적을〉 영행전佞倖傳에 기록할 것이다.’ 하였다.”
이후에 공거公車(관용 수레)가 오자, 화교가 즉시 올라타서 앞을 향해 중앙에 앉아 더 이상 순욱이 탈 자리를 비워두지 않으니, 순욱은 한창 다시 〈다른〉 수레를 찾은 뒤에야 출발할 수 있었다. 중서감과 중서령에게 각각 수레를 지급한 것은 이로부터 시작되었다.注+조가지曹嘉之의 ≪진기晉紀≫에 말하였다. “중서감中書監중서령中書令은 항상 함께 수레를 타고 조정에 들어왔는데, 화기和崎가 중서령이 되고 순욱荀勗이 중서감이 되었을 때 화교의 성품이 강직하여 수레를 독점하여 앉았다. 중서감과 중서령에게 수레를 따로 타게 한 것이 이로부터 시작되었다.”
두주頭註
왕세무王世懋:이것은 본래 화장여和長輿(화교和嶠)의 방정한 태도이니, 조가지曹嘉之의 ≪진기晉紀≫에서 ‘강항强抗(강직하다)이라고 하면 안 되는 것이다.’


역주
역주1 中書監 : 中書省의 장관으로, 魏(三國) 文帝(曹丕) 黃初 연간(220~226)에 중요한 정무를 관장하게 하기 위해 중서감과 中書令 두 장관을 설치하였다.
역주2 虞預 : 285?~340? 會稽 餘姚 사람으로, 본명은 茂, 字는 叔寧이다. 晉 元帝 때에 著作郞이 되었고, 成帝 咸和 연간(326~334)에 西鄕侯에 봉해지고 蘇峻의 반란을 평정하는 데 일조하여 平康縣侯가 되었으며, 여러 차례 散騎常侍에 임명되었다.
역주3 荀爽 : 128~190. 穎川 穎陰 사람으로, 字는 慈明, 또 다른 이름은 諝이다. 才德이 출중하여 당시에 八龍으로 불렸던, 東漢시대 荀淑의 여덟 아들 가운데 여섯 째 아들이다.
역주4 王隱의 ≪晉書≫ : 왕은은 陳郡 陳縣 사람으로, 字가 處叔이다. 晉 元帝 때 활동했으며 王敦의 난을 평정하는데 공이 있어 平陵鄕侯에 봉해졌다. ≪진서≫는 著作郎인 왕은과 그 부친인 王銓이 공동 편찬한 紀傳體 史書이다. 본래 93권이었으나 隋나라 때는 86권이 남았고, 지금은 湯球가 집록한 輯本 11권이 있다.
역주5 孫資․劉放과 같다 : 魏(三國) 文帝(曹丕) 때에 유방은 中書監, 손자는 中書令이 되어 중책을 맡았고, 明帝(曹叡) 때에도 아첨으로 신임을 얻었다. 명제의 어린 아들 齊王의 후견인이 되어 燕王 曹宇를 물러나게 하고 曹爽과 司馬懿를 추천했는데, 이는 위나라가 쇠퇴하게 된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세설신어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