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3)

세설신어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劉尹 道桓公하되
鬢如反猬皮하고 眉如紫石稜하니 自是孫仲謀 司馬宣王으로 一流人注+① 宋明帝文章志曰 “溫爲溫嶠所賞, 故名溫.”注+② 吳志 “孫權, 字仲謀, 策弟也. 漢使者劉琬語人曰 ’吾觀孫氏兄弟, 雖竝有才秀明達, 皆祿祚不終. 唯中弟孝廉, 形貌魁偉, 骨體不恒, 有大貴之表.”注+③ 晉陽秋曰 “宣王, 天姿傑邁, 有英雄之略.”이라하다
【頭註】
劉云 “英物爾醜.”


24-28 유윤劉尹(유담劉惔)이 환공桓公(환온桓溫)을 〈이렇게〉 논평하였다.
“귀밑머리는 거꾸로 선 고슴도치의 〈뻣뻣한〉 털과 같고, 눈썹은 자석영紫石英의 〈날카로운〉 모서리와 같으니, 진실로 손중모孫仲謀(손권孫權)와 사마선왕司馬宣王(사마의司馬懿)과 같은 부류의 인물이다.”注+남조南朝 명제明帝(유욱劉彧)의 ≪진강좌문장지晉江左文章志≫에 말하였다. “환온桓溫온교溫嶠에게 칭찬받았기 때문에 이름을 이라고 하였다.”注+② ≪삼국지三國志≫ 〈오서吳書 오주전吳主傳〉에 말하였다. “손권孫權중모仲謀로, 손책孫策의 아우이다. 나라 사신 유완劉琬이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내가 손씨 형제를 보았는데, 비록 모두 뛰어난 재주와 총명함을 지녔으나, 모두 복록을 끝까지 누리지 못할 것이다. 오직 중제中弟만이 용모가 훤칠하고 골상骨相이 평범치 않으니 을 지니고 있다.’”注+③ ≪진양추晉陽秋≫에 말하였다. “사마선왕司馬宣王(사마의司馬懿)은 타고난 자질이 출중하고, 영웅의 책략을 지녔다.”
두주頭註
유신옹劉辰翁:걸출한 인물로서 같은 부류이다.


역주
역주1 孝廉(손권) : 孫權이 효렴과에 천거된 적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이다.(≪三國志≫ 〈吳書 吳主傳〉)
역주2 크게 부귀할 모습 : 군주가 될 모습이라는 뜻이다.

세설신어보(3)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