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3)

세설신어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謝叔源 與從子靈運으로 竝有美名이러니 時人 謂叔源風韻爲髙라하고
目望蔡 如寒風振松注+① 叔源襲爵望蔡侯.이라하고 目康樂 凜凛如霜臺籠日注+② 臧榮緖晉書曰 “謝混, 字叔源, 陳郡人, 司空琰少子也. 少有美譽, 善屬文. 爲尙書左僕射, 以黨劉毅誅.”이라하다


16-25 【사숙원謝叔源(사혼謝混)은 조카 사영운謝靈運과 함께 나란히 아름다운 명성이 있었는데, 당시 사람들은 사숙원의 품격과 운치가 높다고 여겼다.
망채후望蔡侯(사혼)를 품평하기를 ‘찬바람이 소나무를 흔드는 것처럼 엄정嚴正하다.’라고 하였고,注+사숙원謝叔源 사강락謝康樂(사영운)을 품평하기를 ‘〈높은〉 가 해를 가리는 것처럼 늠름하다.’라고 하였다.注+장영서臧榮緖의 ≪진서晉書≫에 말하였다. “사혼謝混숙원叔源이고 진군陳郡 사람으로 사공司空 사염謝琰의 막내아들이다. 젊어서부터 아름다운 명예가 있었고 글을 잘 지었다.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가 되었고,
사영운謝靈運사영운謝靈運


역주
역주1 望蔡侯의……이어받았다 : 사환의 부친은 謝琰으로, 東晉과 前秦이 벌인 淝水의 전투에서 세운 공로로 望蔡公의 작위를 받았다.(≪晉書≫ 〈謝琰傳〉)
역주2 霜臺 : 御史臺의 별칭으로 관리들의 탄핵을 담당하던 곳이다.
역주3 劉毅를……당했다 : 謝混은 정치적으로 劉毅를 지지하고 나중에 南北朝 劉宋을 세우는 劉裕와 대립하였는데, 유유에 의해 옥에 갇혔다가 賜死되었다.(≪晉書≫ 〈謝混傳〉)
역주4 肅[肅] : 저본에는 ‘肅’으로 되어 있는데, ≪何氏語林≫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

세설신어보(3)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