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2)

세설신어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蔡司徒 在洛일새 見陸機兄弟住參佐廨中하니 三間瓦屋 士龍 住東頭하고 士衡 住西頭 士龍 爲人 可愛하고 士衡 長七尺餘 聲作鐘聲하고 言多忼慨注+① 文士傳曰 “雲, 性弘靜怡怡然, 爲士友所宗. 機, 淸厲有風格, 爲鄕黨所憚.”
【頭註】
王云 “二陸卽被禍, 尙爲名賢憶慕如此, 蓋以得見爲幸也.”


15-18 채사도蔡司徒(채모蔡謨)가 낙양洛陽에 있을 때 육기陸機 형제가 사는 보좌관의 관사를 보니, 세 칸짜리 기와집에 사룡士龍(육운陸雲)은 동쪽 끝에 살고 사형士衡(육기陸機)은 서쪽 끝에 살았다. 사룡은 사람됨이 문약文弱하고 사랑할 만 하였으며, 사형은 신장이 7척 남짓에 음성이 종소리 같이 크고 말투가 매우 강개하였다.注+① ≪문사전文士傳≫에 말하였다. “육운陸雲은 성품이 너그럽고 조용하며 화락하여 사우士友들의 존경을 받았다. 육기陸機는 깨끗하고 엄격한 풍격을 지녀 향당鄕黨 사람들이 두려워하였다.”
두주頭註
왕세무王世懋 이름난 현인(채모蔡謨)이 이와 같이 추억하고 존경하였으니, 인정을 받은 것이 다행이다.


역주
역주1 (補) : 저본에는 ‘補’가 있으나, 이 일화는 ≪何氏語林≫이 아닌 ≪世說新語≫에 있으므로 ‘補’를 삭제하였다.
역주2 文弱 : 武幹(군사적인 재능)과 상대적인 말로, 懦弱함을 말한다.(≪世說音釋≫)
역주3 陸雲과……죽었는데도 : 陸機와 陸雲은 晉 惠帝 大安 2년(303)에 죽었다. 그때 蔡謨는 19세였다. 채모의 부친 蔡克은 육기와 함께 成都의 王穎에게 벼슬하였고, 육기가 죽게 되었을 때 그를 구해주기 위해 힘썼다.(≪晉書≫ 〈陸機傳〉)

세설신어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