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3)

세설신어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霍王元軌注+① 唐書曰 “元軌, 唐高祖第十四子也, 始封吳王, 少多才藝. 太宗嘗問群臣 ‘朕子弟中孰賢?’ 魏徵曰 ‘唯吳王數與臣言, 未嘗不自失.’ 上問‘前代誰比?’ 徵曰 ‘經學文雅, 漢之間․平也.’ 改封霍王.” 臨徐州 與處士劉玄平으로 爲布衣之交러니 問玄平王之所長하니 玄平 答以無長이라 人問其故하니 玄平 曰
夫人有短 所以 見長이라하다


18-56 【곽왕霍王 이원궤李元軌注+① ≪구당서舊唐書≫ 〈곽왕원궤열전霍王元軌列傳〉에 말했다. “이원궤李元軌 고조高祖(이연李淵)의 열넷째 아들이다. 처음에 오왕吳王에 봉해졌으며, 어려서부터 재주가 많았다. 태종太宗(이세민李世民)이 한번은 신하들에게 ‘의 자제들 중 누가 현명한가?’라고 물으니, 위징魏徵이 ‘오직 오왕吳王만이 자주 신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때마다 신은〉 멍하니 할 말을 잃지 않은 적이 없었습니다.’라고 하였다. 이 ‘전대의 누구에게 견줄 수 있는가?’라고 묻자, 위징이 ‘경학經學문아文雅함으로는 나라의 하간왕河間王(유덕劉德)과 동평왕東平王(유창劉蒼)입니다.’라고 하였다. 〈나중에 태종이 이원궤를〉 곽왕霍王으로 고쳐 봉했다.” 서주徐州를 다스렸을 때 처사處士 유현평劉玄平포의지교布衣之交를 맺었다. 혹자가 유현평에게 곽왕의 장점을 물어보자, 유현평이 장점이 없다고 답했다. 사람들이 그 까닭을 묻자 유현평이 말했다.
“대체로 사람은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 장점이 보입니다.”



세설신어보(3)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