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2)

세설신어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何晏 爲吏部尙書 有位望하니 談客盈坐注+① 文章敍錄曰 “晏, 能淸言, 而當時權勢․天下談士, 多宗尙之.” 魏氏春秋曰 “晏, 少有異才, 善談易․老.” 王弼 未弱冠 往見之한대 晏聞弼名注+② 弼別傳曰 “弼, 字輔嗣, 山陽高平人. 少而察惠, 十餘歲, 便好莊․老. 通辯能言, 爲傅嘏所知. 吏部尙書何晏甚奇之, 題之曰 ‘後生可畏, 若斯人者, 可與言天人之際矣.’ 以弼補臺郎. 弼事功雅非所長, 益不留意, 頗以所長笑人, 故爲時士所嫉. 又爲人, 淺而不識物情. 初與王黎․荀融善, 黎奪其黃門郎, 於是恨黎, 與融亦不終好. 正始中, 以公事免, 其秋, 遇癘疾亡, 時年二十四. 弼之卒也, 晉景帝嗟歎之累日, 曰 ‘天喪予.’ 其爲高識悼惜, 如此.”이라 因條向者勝理하여 語弼曰
此理 僕以爲極하니 可得復難不아하니
弼便作難 一坐人 便以爲屈이라 於是 自爲客主數番하니 皆一坐所不及注+③ 語林曰 “何平叔以爲聖人無喜怒哀樂, 其論甚精, 鍾士季諸人述之. 王輔嗣, 意頗不同, 以爲 ‘聖人茂於人者, 神明也, 同於人者, 五情也. 神明茂, 故能體冲和以通無, 五情同, 故不能無哀樂以應物. 然則聖人之情, 應物而無累於物者也. 今以其無累, 便謂不復應物, 失之遠矣.’ 世以王理爲得.” 魏氏春秋曰 “弼論道, 約美不如晏, 自然出拔過之.”이라
【頭註】
王云 “此, 淸言始祖.”
李云 “見識, 是荀奉倩一輩人.”


8-3 하안何晏이부상서吏部尙書가 되었을 때 지위와 명성이 있었으니, 당시에 논객들이 자리에 가득하였다.注+① 〈문장서록文章敍錄〉에 말하였다. “하안何晏에 능력이 있어 당시의 권세가들과 천하의 논객들이 대부분 그를 존중하고 숭상하였다.”
의 ≪위씨춘추魏氏春秋≫에 말하였다. “하안은 어려서부터 남다르게 뛰어난 재주를 지녔고, ≪주역周易≫과 ≪노자老子≫에 대해 훌륭하게 담론하였다.”
왕필王弼이 나이 스물이 채 되기 전에 하안을 찾아가 만났다. 하안은 왕필의 명성을 들어왔기 때문에注+의 〈왕필별전王弼別傳〉에 말하였다. “왕필王弼보사輔嗣로, 산양山陽고평高平 사람이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지혜로워 10여 세에 이미 ≪장자莊子≫와 ≪노자老子≫를 좋아하였다. 변론에 통달하고 담론에 능하여 부하傅嘏에게 인정을 받았다. 이부상서吏部尙書 하안은 그를 매우 훌륭히 여겨 칭찬하기를 이와 같은 사람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함께 논의할 만하다.’ 하고 품평하고는 왕필을 대랑臺郎(상서랑尙書郞)에 보임하였다. 그러나 왕필은 실제적인 업무에는 평소에 잘하는 바가 아니었기 때문에 전혀 마음을 쓰지 않았으며, 자신의 장점으로 타인을 적지 않게 비웃었기 때문에 당시의 인사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또 사람됨이 천박하고 물정物情을 알지 못하였다. 처음에 왕려王黎순융荀融과 관계가 좋았는데, 왕려가 그의 황문랑黃門郎 직위를 빼앗자 이에 왕려를 미워하였고, 순융과도 끝까지 좋게 지내지는 못하였다. 정시正始 연간(240∼249)에 공사公事(소송)에 걸려 면직되고 그해 가을에 역질에 걸려 사망했으니, 당시 나이가 24세였다. 왕필이 사망하자 서진西晉 경제景帝(사마사司馬師)가 며칠 동안 한숨을 쉬고 탄식하면서 하였다. 그가 식견 높은 사람에게 애도를 받음이 이와 같았다.” 일전에 〈벌였던〉 담론談論 가운데 뛰어난 논리를 골라 왕필에게 물었다.
“이 논리를 나는 더할 나위 없는 것이라고 여기는데, 다시 논박할 수 있겠소?”
왕필이 즉시 논박하자 좌중의 모든 사람이 바로 〈하안이〉 졌다고 여겼다. 이에 왕필이 몇 차례 스스로 손님의 입장이 되어 〈문제를 제출하고〉 그의 모든 논리에 대해〉 좌중의 모든 사람이 미치지 못하였다.注+에 말하였다. “하평숙何平叔(하안何晏)이 성인聖人에게는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이 없다고 했는데, 그 논리가 매우 정밀하여 종사계鍾士季(종회鍾會) 등 여러 인사들이 그 견해를 따랐다. 왕보사王輔嗣(왕필王弼)는 〈이들과는〉 생각이 자못 달랐다. 그는 ‘성인이 일반인보다 뛰어난 점은 신명神明(정신력․사고력)의 측면이고, 일반인과 같은 점은 오정五情(희노애악원喜怒哀樂怨)의 측면이다. 신명神明이 뛰어나기 때문에 을 체득하여 만물의 근원인 에 통할 수 있고, 오정五情이 같기 때문에 만사에 대응하는 희로애락 등의 감정이 없을 수 없다. 그렇다면 성인의 감정은 만사에 대응하되 만사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지금 만일 얽매이지 않는 측면을 가지고 곧장 더 이상 만사에 대응하지 않는다고 하면 이는 매우 잘못된 것이다.’ 하였다. 세상에서는 왕필의 논리가 옳다고 하였다.”
손성孫盛의 ≪위씨춘추魏氏春秋≫에 말하였다. “에 대한 왕필의 담론은, 간결한 아름다움은 하안보다 못하지만, 자연스럽게 빼어난 것은 하안보다 뛰어나다.”
두주頭註
왕세무王世懋:이것이 청담淸談의 시초이다.
이지李贄:〈〈왕필별전王弼別傳〉에서 말한〉 ‘식견이 높은 사람’은 순봉천荀奉倩(순찬荀粲)과 같은 사람들이다.


역주
역주1 淸言 : 세속의 名利를 떠난, 맑고 깨끗한 談話라는 뜻으로, 淸談․玄言이라고도 하는데 魏晉시대에 크게 성행하였다. 老莊思想을 기초로 세속적 가치를 초월한 형이상학적인 사유와 정신적 자유를 중시했던 시대의 산물로, 주요한 주제는 聖人에게 감정이 있는지의 여부, 재능과 본성의 관계, 우주 본체의 유한성과 무한성, 말이 뜻을 완벽히 표현할 수 있는지의 여부, 소리 자체에 哀樂이 있는지의 여부, 사물이 본래 無인지 사람의 마음이 본래 無인지의 여부 등이다. 그 운용방식은 다음과 같다. 두 명이 서로 상대방이 되거나 두 명 이상이 각자 상대방이 되어 토론하는데, 그 주제와 내용은 추상적․철학적․사변적인 이치로 한정하였다. 우선 主方(주최자)이 문제를 제기하고 요지를 설명, 客方(상대방)이 그에 대해 질의․논박, 주최자가 답변․논박, 상대방 또는 참여한 다른 사람이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거나 재반박, 주최자가 그에 대해 답변, 通釋者(쌍방의 의견을 소통시켜 해석하는 사람)가 수시로 또는 최후에 쌍방의 논리에 대해 해설하여 승리한 논리를 확정하였다.(≪中華百科全書≫ 電子版)
역주2 孫盛 : 302~373. 字는 安國이다. 魏晉시대 晉나라 사학자로, ≪魏氏春秋≫․≪魏氏春秋異同≫․≪晉陽秋≫ 등의 저서가 있다. 東晉의 征西大將軍 桓溫 막하에서 參軍이 되었는데, 환온이 제3차 북벌에서 前燕을 공격할 때 枋頭에서 패전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양추≫에 기록했는데, 환온이 이 사실을 알고 大怒하여 손성의 아들에게 “방두에서 패배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찌 그대의 아비가 말하는 상황까지 되었겠느냐. 만약 이대로 역사에 기록하면 지금부터 그대의 집안을 그냥 두지 않겠다.” 하면서 멸족시키겠다고 위협하였다. 손성의 자식들은 이 말을 듣고 두려움에 떨면서 땅에 엎드려 크게 통곡하고, 아버지께 사료를 고쳐달라고 청했으나 손성은 끝내 사실을 견지하였다.
역주3 何邵 : 236~301. ≪晉書≫에는 ‘何劭’로 되어 있다. 字는 敬祖, 시호는 爲康이고 陳郡 陽夏(현재 河南省 太康縣) 사람으로, 西晉에서 太傅를 역임한 何曾의 둘째 아들이다. 太子中庶子를 역임하고, 晉 武帝가 즉위한 뒤에 散騎常侍가 되며, 여러 관직을 거쳐 侍中․尙書가 되었다. 惠帝가 즉위한 뒤에 太師․尙書左仆射․司徒가 되었으며, 趙王 司馬倫이 제위를 찬탈한 뒤에 그를 太宰로 삼았다.
역주4 후배는……만하니 : ≪論語≫ 〈子罕〉에 보이는 구절이다.
역주5 하늘이……버리시는구나 : ≪論語≫ 〈先進〉에 보이는 구절이다.
역주6 스스로……답변하니 : 원문의 ‘爲客主’에 대해 ≪世說新語補觿≫에서 “손님이 되는 것은 문제를 내는 것이고, 주인이 되는 것은 문제에 답변하는 것이다.” 하였다.
역주7 ≪何氏語林≫ : 이 내용은 ≪三國志≫ 〈魏書 鍾會傳〉의 裴松之의 注에 인용된 何劭의 〈王弼傳〉을 ≪하씨어림≫에서 재인용한 것이다.
역주8 沖和의 기운 : 天地 사이의 陰陽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元氣․眞氣이다. ≪道德經≫ 42장에 “만물은 자체 내에 스스로 陰을 업고 陽을 안아서 沖和의 기로써 화합을 이룬다.[萬物負陰而抱陽 冲氣以爲和]” 하였다.

세설신어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