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世說新語補(2)

세설신어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세설신어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桓玄 初并西夏 領荊江二州二府一國注+① 玄別傳曰 “玄旣克殷仲堪, 殺楊佺期, 遣使諷朝廷, 朝廷以玄都督八州, 領江州․荊州二刺史.”한대 于時始雪하니 五處俱賀하여 五版竝入이라 在聽事上한대 版至 卽答版後하니 皆粲然成章하고 不相揉雜이라
【頭註】
應登 “謂答下雪之版.”


9-9 환현桓玄이 처음 형주荊州강주江州을 거느렸는데,注+① 〈환현별전桓玄別傳〉에 말하였다. “환현桓玄은중감殷仲堪에게 승리하고 양전기楊佺期를 죽인 뒤에 사신을 보내 조정을 풍자하니, 조정에서 환현을 도독팔주제군사都督八州諸軍事로서 강주江州형주荊州이자사二刺史로 임명하였다.” 당시 첫눈이 내리자 다섯 곳에서 모두 축하하여 다섯 통의 답장편지가 모두 도착하였다. 환현이 위에 있었는데, 축하편지가 이르면 즉시 그 뒷면에 답장을 쓰니 모두 찬란히 문채를 이루고 서로 뒤섞이지 않았다.
두주頭註
유응등劉應登:눈이 내린 일에 대한 축하편지에 답장했다는 말이다.


역주
역주1 桓玄이……하여 : 환현이 隆安 3년(399)에 殷仲堪과 楊佺期를 토벌하고 荊州와 雍州를 평정한 것을 이른다.
역주2 西夏 : 胡三省이 “江左(東晉)와 六朝시대에는 荊楚지역을 서하라고 했다.” 하였다.(≪世說音釋≫)
역주3 二府 : 後將軍府와 都督府를 이른다.(≪世說音釋≫)
역주4 一國 : 桓溫이 南郡公에 봉해졌는데, 그가 사망한 후에 桓玄이 襲封하였다.(≪世說音釋≫)
역주5 聽事 : 廳堂으로, 관청의 일을 처리하는 장소인데, 후대에는 私宅의 大廳을 이르기도 한다.

세설신어보(2) 책은 2023.12.1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