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說苑(1)

설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설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9. 子貢曰 問政於夫子한대 夫子曰 政在附近而來遠이라하시고
자공子貢공자孔子께 여쭈었다. “섭공葉公부자夫子정치政治에 대하여 묻자, 부자께서는 ‘정치는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은 귀부歸附하게 하고 먼 곳에 사는 사람은 스스로 오게 하는 데 달려 있다.’ 하셨습니다.
魯哀公問政於夫子한대 夫子曰 政在於이라하시고
그리고 노 애공魯 哀公이 부자께 정치에 대하여 묻자, 부자께서는 ‘정치는 신하를 가려 뽑는 데 달려 있다.’ 하셨습니다.
齊景公問政於夫子한대 夫子曰 政在於節用이라하시니
제 경공齊 景公이 부자께 정치에 대하여 묻자, 부자께서는 ‘정치는 지출支出을 절약하는 데 달려 있다.’ 하셨습니다.
三君問政於夫子어늘 夫子應之不同하시니
군주君主가 부자께 정치에 대하여 물었는데, 부자께서 대답하신 말씀은 다 같지 않습니다.
然則政有異乎잇가
그렇다면 정치는 각각 다른 것입니까?”
孔子曰 夫荊之地廣而都狹하야 民有離志焉이라
공자께서 설명하셨다. “[]나라는 땅은 넓은데 도시都市는 협소하여 백성들의 마음이 흩어져 있다.
故曰 在於附近而來遠이라하니라
그래서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은 귀부하게 하고 먼 곳에 사는 사람은 스스로 오게 하는 데 달려 있다고 하였다.
哀公有臣三人하야 內比周以惑其君하고 外障距諸侯賓客以蔽其明이라
애공哀公은 세 사람의 신하가 있어서 안으로는 작당作黨하여 임금을 미혹시키고 밖으로는 제후諸侯들이 보내는 빈객賓客을 막아서 임금의 총명聰明을 가리고 있다.
故曰 政在(諭)[論]臣이라하니라
그래서 정치는 신하를 가려 뽑는 데 달려 있다고 하였다.
齊景公奢於臺榭하고 淫於苑囿하야 五官之樂不하고 一旦而賜人百乘之家者三이라
제 경공齊 景公누대樓臺정자亭子를 사치스럽게 짓고 원유苑囿에서 향락에 빠져서 오관五官의 즐거움을 게을리 하지 않고 하루아침에 백승百乘의 벼슬을 받은 사람이 셋이나 된다.
故曰 政在於節用이라하니라
그래서 정치는 지출을 절약하는 데 달려 있다고 하였다.
此三者政也 詩不云乎 오하니 此傷離散以爲亂者也
이 세 가지는 다 정치하는 방법이니, 《시경詩經》에 이렇게 말하지 않았더냐? ‘난리를 만나 고통스러우니, 내 어디로 가야 하나?’라고 하였으니, 이는 흩어져서 혼란하게 된 것을 슬퍼한 것이다.
이라하니 此傷姦臣蔽主以爲亂者也
또 ‘맡은 직분職分을 수행하지 않는지라, 왕을 근심스럽게 하네.’라 하였으니, 이는 간신奸臣이 임금의 총명을 가려 혼란을 일으킨 일을 슬퍼한 것이다.
라하니 此傷奢侈不節以爲亂者也
또 ‘혼란한 세상을 만나 재물이 없어졌건만, 우리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없구나.’ 하였으니, 이는 사치하여 재물을 절약하지 않아 혼란을 일으킨 일을 슬퍼한 것이다.
察此三者之所欲하면 政其同乎哉
이 세 임금의 욕망慾望을 관찰하면 정치하는 방법이 같겠느냐?”
역주
역주1 葉(섭)公 : 춘추시대 楚나라 大夫로 이름은 沈諸梁, 자는 子高이다. 葉縣의 尹인데 참칭하여 葉公이라 하였다. 令尹 子西를 죽이고 惠王을 협박한 白公 勝을 죽이고 令尹과 司馬를 겸직하였다. 《春秋左氏傳 哀公 16‧17년》‧《新序 雜事》
역주2 (諭)[論] : 저본에는 ‘諭’로 되어 있으나, 《群書拾補》와 《說苑校證》에 따라 ‘論’으로 바로잡았다. ‘論’은 ‘掄’과 통용으로 ‘가려 뽑다’라는 뜻이다.
역주3 {公} : 《尙書大傳》, 《韓非子》, 《孔子集語》에 모두 ‘公’자가 없다고 한 《群書拾補》에 의거하여 衍文으로 처리하였다.
역주4 : 懈와 통용한다.
역주5 亂離斯瘼 爰其適歸 : 《詩經》 〈小雅 四月〉에 보인다. 단 ‘斯瘼’이 현재의 《詩經》에는 ‘瘼矣’로 되어 있다. 《韓詩》에는 ‘斯莫’으로, 《魯詩》에는 ‘斯瘼’으로 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魯詩》를 따른 것이다.
역주6 匪其止共 惟王之卭 : 《詩經》 〈小雅 巧言〉에 보인다. ‘惟’는 현재의 《詩經》에 ‘維’로 되어 있다.
역주7 相亂蔑資 曾莫惠我師 : 《詩經》 〈大雅 板〉에 보인다. ‘相’은 현재의 《詩經》에 ‘喪’으로 되어 있다.

설원(1)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