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說苑(1)

설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설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4. 大功之效 在於用賢積道하야 浸章浸明이요 衰滅之過 在於得意而怠하야 浸蹇浸亡하니 晉文公 是其效也
晉文公 出亡하야 修道不休하야 得至於饗國하니라
饗國之時 上無明天子하고 下無賢方伯하야 彊楚主會하고 諸侯背畔하니 天子失道하야 이라
文公於是憫中國之微하야 任咎犯先軫陽處父하야 畜愛百姓하고 厲養戎士하니라
四年 政治內定이어늘 則擧兵而伐衛하고 하며 還敗彊楚하니 威震天下
明王法하야 率諸侯而朝天子하니 莫敢不聽하야 天下曠然平定하고 周室尊顯이라
故曰 大功之效 在於用賢積道하야 浸章浸明이라하니라
文公於是霸功立하야 期至意得하니 하다
一年三用師로대 且弗休息하고 遂進而圍許하니 兵亟弊하야 不能服하고 罷諸侯而歸하다
自此而怠政事하야 不親至하니 信衰誼缺하야 如羅不補
威武詘折不信하니 則諸侯不朝하고 鄭遂叛하며 夷狄內侵하고
故曰 衰滅之過 在於得意而怠하야 浸蹇浸亡이라하니라


을 세우는 효력은 어진 이를 등용하고 도의道義를 쌓아 점점 드러내고 밝히는 데 달려 있고, 쇠멸衰滅하는 과오過誤는 뜻을 이룬 뒤 태만하여 점점 교만해져서 망해가는 데 달려 있으니, 진 문공晉 文公이 바로 그 징험이다.
진 문공은 망명하여 품성品性을 수양하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여 나라를 향유享有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나라를 향유할 때 위에는 영명英明천자天子가 없고 아래에는 현명賢明방백方伯이 없어서 강대한 나라가 회맹會盟을 주도하고 제후들이 왕실을 배반하니, 천자가 처지를 잃고 나라에 망명하였다.
문공文公은 이때 중원中原이 미약함을 안타깝게 여겨 구범咎犯선진先軫양처보陽處父를 임용하여 백성을 기르고 애호하며 병사를 훈련시켜 길렀다.
그렇게 4년이 지나 국내의 정치가 안정되자 군대를 일으켜 나라를 토벌하고 조백曹伯을 사로잡으며 또 강대한 나라를 패배시키니, 위세가 천하를 진동시켰다.
왕법王法을 밝혀서 제후들을 거느리고 천자에게 조현朝見하니 누구도 따르지 않는 이가 없어서, 천하가 드넓게 안정되고 왕실王室존귀尊貴하고 현혁顯赫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큰 공을 세우는 효력은 어진 이를 등용하고 도의를 쌓아 점점 드러내고 밝히는 데 달려 있다.”고 하는 것이다.
문공이 이때 패공霸功을 세워 기대했던 뜻을 이루니, 성탕成湯무왕武王같이 되려는 마음이 생겨 백성을 보살피는 일을 잊고 말았다.
1년에 세 번이나 출병出兵하고도 휴식시키지 않고 마침내 진격하여 나라를 포위하니, 군사들이 극도로 피곤하여 허나라를 정복하지 못하고 연합한 제후의 군사를 해산한 뒤 돌아오고 말았다.
이로부터 정사政事를 게을리하여 적천狄泉회맹會盟에 직접 가지 않으니 믿음이 쇠퇴하고 도의道義가 결핍되어 마치 기울 수 없는 그물처럼 되었다.
위무威武가 꺾이어 신임하지 않으니 제후들이 조현朝見하지 않고 나라가 마침내 배반하였으며, 이적夷狄이 국내를 침입하고 나라가 상구商丘천도遷都하였다.
그러므로 “쇠멸하는 과오는 뜻을 이룬 뒤 태만하여 점점 교만해져서 망해가는 데 달려 있다.”고 하는 것이다.


역주
역주1 出居於鄭 : 魯 僖公 24년(B.C. 636)에 周 襄王의 아우 王子帶가 王位를 찬탈하려고 狄人을 불러들여 亂을 일으키자 양왕이 鄭나라로 망명했던 일이다. 《春秋左氏傳 僖公 24년》
역주2 執曹伯 : 魯 僖公 28년(B.C. 632)에 晉 文公이 曹나라에 침입하여 曹 共公 襄을 사로잡아 宋나라에 준 일이다. 《春秋左氏傳 僖公 28년》
역주3 湯武之心作而忘其衆 : 殷王 成湯과 周 武王처럼 천하를 통일하려는 마음이 생겨 백성을 보살피지 않았다는 말이다.
역주4 爲狄泉之盟 : 魯 僖公 29년(B.C. 631)에 晉나라가 周‧宋‧齊‧陳‧蔡‧秦의 大夫들과 周나라의 翟泉에 모여 會盟하고 鄭나라를 토벌할 일을 모의한 일이다. 《春秋》에는 ‘狄’을 ‘翟’으로 썼으니 통용이다. 翟泉은 지금의 洛陽市 옛 성안에 있었다. 《春秋左氏傳 僖公 29년》
역주5 衛遷於商丘 : 魯 僖公 31년(B.C. 629)에 衛 成公이 狄의 핍박을 피하여 商丘로 천도한 일이다. 商丘는 지금의 河南省 商丘市이다. 《春秋》에는 帝丘로 되어 있는데, 지금의 河南省 濮陽市 서남쪽이다. 顓頊이 도읍했던 곳이라 한다. 《春秋左氏傳 僖公 31년》

설원(1)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