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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苑(2)

설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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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味尙甘하고 聲尙宮 一而復者 故三王術如循環이라 敎以忠하니 而君子忠矣니라 小人之失 救野莫如敬이라
故殷人敎以敬하니 而君子敬矣니라 小人之失鬼 救鬼莫如文이라 故周人敎以文 而君子文矣니라 小人之失薄이니 救薄莫如忠이라 故聖人之與聖也 如矩之三하고 規之三雜하야 周則又始하고 窮則反本也
이라하니 言文質美也니라


은 항상[]이라는 의미이고, 항상은 질박함이니 질박함은 하늘의 주체이다. 는 크다는 의미이고, 큰 것은 예문禮文이니 예문은 땅의 주체이다. 그러므로 왕조王朝가 한 번은 나라가 되고 한 번은 나라가 되었으며 한 번은 질박質朴을 숭상하고 한 번은 수식修飾을 숭상하였으니, 문질文質은 두 번에 걸쳐 돌아오는 것이고, 정삭正朔복색服色은 세 번에 걸쳐 돌아오는 것이다.
단맛[]을 숭상하고, 궁성宮聲을 숭상하는 것은 한결같이 사용하여 돌아오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삼왕三王의 통치하는 방법은 잇따라 도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하후씨夏后氏가 백성들에게 을 가르치자 군자君子들이 충성하였다. 일반 백성의 결점은 거칠고 상스러움인데, 거칠고 상스러움을 바로잡는 법은 공경恭敬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그러므로 나라 사람이 백성들에게 공경을 가르치자 군자들이 공경하였다. 일반 백성들의 결점은 귀신을 맹목적으로 믿는 것인데, 귀신을 맹목적으로 믿는 것을 바로잡는 방법은 예문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그러므로 주나라 사람이 백성들에게 예문을 가르치자 군자들이 예문을 닦았다. 일반 백성들의 결점은 경박함인데 경박함을 바로잡는 방법은 충성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그러므로 성인聖人과 성인이 계승하여 통치하는 방법은, 자나 그림쇠처럼 세 바퀴를 돌아, 한 바퀴 돌면 다시 시작하고, 다 돌면 처음으로 돌아간다.
시경詩經》에 “아로새겨 다듬은 문채요, 같은 바탕이다.” 하였으니, 문질의 아름다움을 말한 것이다.


역주
역주1 商者……言文質美也 : 저본에는 이 章이 앞의 장과 연결되어 있으나, 《群書拾補》와 《說苑校證》에 의거하여 장을 나누었다.
역주2 〈一質一文〉 : 저본에는 없으나, 《說苑校證》에 “《春秋繁露》 〈三代改制質文〉에 ‘一商一夏 一質一文’으로 되어 있으니, ‘一質一文’의 네 글자가 빠진 듯하다.”라고 한 것을 따라 보충하였다.
역주3 〈文質〉 : 저본에는 없으나, 《說苑校證》에 “《白虎通》 〈三正〉에 《禮三正記》를 인용하여 ‘정삭은 세 번에 걸쳐 고쳐지고, 문질은 두 번에 걸쳐 되돌아온다.’라 하였다. 저 글에서 正朔이라 말하고, 이 글에서 正色이라고 말한 것은 《三正篇》에서 ‘夏나라는 13월을 정월로 삼고, 검정색을 숭상하였으며……周나라는 11월을 정월로 삼고, 붉은색을 숭상하였다.[夏以十三月爲正 色尙黑……周以十一月爲正 色尙赤]’ 하였으므로 正色이라 한 것이다.”라고 한 것을 따라 보충하였다.
역주4 〈不〉 : 저본에는 없으나, 《說苑校證》에 “이미 한결같이[一]라고 했으면 어찌 돌아옴이 있겠는가? 이 文句는 응당 ‘한결같아서 돌아오지 않는 것[一而不復者也]’이 되어야 할 듯하다. 《春秋繁露》 〈三代改制質文〉에 ‘그러므로 王朝는 고치지 않는 것이 있고, 두 번에 걸쳐 돌아오는 것이 있으며……아홉 번에 걸쳐 돌아오는 것이 있다.[故王者有不易者 有再而復者……有九而復者]’라 하였다. ‘一而不復者’는 곧 ‘王者有不易者’이다.”라고 한 것을 따라 보충하였다.
역주5 夏后氏 : 禹가 舜의 禪位를 받아 세운 夏나라 王朝를 이른다. 夏氏‧夏后라고도 한다. 《論語 八佾》‧《春秋左氏傳 定公 4년》
역주6 : 한 바퀴 돎이다. 匝과 통용이다.
역주7 詩曰……金玉其相 : 《詩經》 〈大雅 棫樸〉에 보인다. 다만 현재의 《詩經》에는 ‘雕’가 ‘追(퇴)’로 되어 있다. ‘相’은 바탕[質]이다.

설원(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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