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黃帝詔
하야 作爲音律
하니 伶倫自
之西
로 乃之
之陰
하야 取竹於
하다 以生竅厚薄均者
하야 斷兩節間
하야 其長九寸而吹之
하야 以爲黃鍾之宮
하니 曰含少
라 次制十二管
하야 以崑崙之下
에 聽鳳之鳴
하야 以別
하니라 其
이요 일새 以比黃鍾之宮
하니 適合黃鍾之宮
이라 皆可生之
하니 而律之本也
라
故曰黃鍾微而均하고 鮮全而不傷하야 其爲宮獨尊하니 象大聖之德하야 可以明至賢之功이라 故奉而薦之于宗廟하야 以歌迎功德하야 世世不忘이라 是故黃鍾生林鍾하고 林鍾生大呂하고 大呂生夷則하고 夷則生太簇하고 太簇生南呂하고 南呂生夾鍾 夾鍾生無射 無射生姑洗 姑洗生應鍾 應鍾生蕤賓이라
에 益之一分以上生
하고 三分所生
에 去其一分以下生
이니라 黃鍾大呂太簇夾鍾姑洗仲呂蕤賓爲上
이요 林鍾夷則南呂無射應鍾爲下
라 大聖至治之世
에 天地之氣 合以生風
하고 日至則日行其風
하야 以生十二律
이라 故仲冬
短至
면 則生黃鍾
하고 季冬生大呂
하며 孟春生太簇
하고 仲春生夾鍾
하며 季春生姑洗
하고 孟夏生仲呂
하며 仲夏
生蕤賓
하고 季夏生林鍾
하며 孟秋生夷則
하고 仲秋生南呂
하며 季秋生無射
하고 孟冬生應鍾
하니 天地之風氣正
이면 十二律
니라
황제黃帝가 영륜伶倫에게 명하여 음률을 만들게 하니, 영윤은 대하大夏의 서쪽에서 곤륜산崑崙山의 북쪽으로 가 해곡嶰谷에서 대[죽竹]를 찾아 채취하였다. 대가 생장生長하면서 가운데 구멍이 뚫리고 두께가 고른 것을 이용하여 두 마디 사이를 잘라 그 길이가 아홉 치[촌寸] 되는 것을 불어서 황종黃鍾의 궁조宮調로 삼으니, 이를 함소含少라 한다. 차례로 12개의 죽관竹管을 만들어 곤륜산 아래에서 봉황의 울음소리를 듣고 12율律의 음조音調를 구별하였다. 그중 수컷의 울음소리가 여섯 종류이고, 암컷의 울음소리가 또한 여섯 종류이기에 이것으로 황종의 궁조에 비교하니, 황종의 궁조에 부합하였다. 모두 음률音律을 생성生成할 수가 있으니, 이 황종이 음률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다. 황종의 음조는 미세하면서 고르며, 곱고 순정純正하여 듣는 귀를 슬프게 하지 아니하여 황종의 궁조만 홀로 존귀하니, 위대한 성인聖人의 덕德을 상징하여 지극히 현명한 사람의 공업功業을 밝게 드러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종묘宗廟 제사祭祀에 받들어 연주하여 선조의 공덕을 노래함으로써 대대로 잊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황종이 임종林鍾을 낳고 임종이 대려大呂를 낳고 대려가 이칙夷則을 낳고 이칙이 태주太簇을 낳고 태주가 남려南呂를 낳고 남려가 협종夾鍾을 낳고 협종이 무역無射을 낳고 무역이 고선姑洗을 낳고 고선이 응종應鍾을 낳고 응종이 유빈蕤賓을 낳는다.
3등분等分하여 음률을 생성하는데 1분을 더하여 위로 생성하고, 3등분하여 음률을 생성하는데 1분을 제하여 아래로 생성한다. 황종‧대려‧태주‧협종‧고선‧중려‧유빈은 위로 생성하는 음률이고, 임종‧이칙‧남려‧무역‧응종은 아래로 생성하는 음률이다. 위대한 성인의 지극히 잘 다스려진 시대에는 천지의 기운이 서로 합하여 바람을 일으키고, 동지冬至와 하지夏至가 되면 태양이 바람을 타고 운행하여 12율을 낳는다. 그러므로 중동仲冬(음력 11월)에 해가 가장 짧은 동지가 되면 황종을 생성하고, 계동季冬(음력 12월)에는 대려를 생성하며, 맹춘孟春(음력 정월正月)에는 태주를 생성하고, 중춘仲春(음력 2월)에는 협종을 생성하며, 중하中夏(음력 5월)에 해가 가장 긴 하지가 되면 유빈을 생성하고, 계하季夏(음력 6월)에는 임종을 생성하며, 맹추孟秋(음력 7월)에는 이칙을 생성하고, 중추中秋(음력 8월)에는 남려를 생성하며, 계추季秋(음력 9월)에는 무역을 생성하고, 맹동孟冬(음력 10월)에는 응종을 생성한다. 천지의 풍기風氣가 바르게 움직이면 12율이 정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