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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苑(2)

설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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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2. 信鬼神者 失謀 信日者 失時 何以知其然 夫賢聖周知하야 能不而事利니라 敬法令하며 貴功勞 不卜筮而身吉이요 謹仁義하며 順道理하면 不禱祠而福이라
故卜數擇日하며 潔齋戒하며 肥犧牲하며 飾珪璧하며 精祠祀라도 而終不能除悖逆之禍니라 以神明有知而事之라도 乃欲背道妄行하야 而以祠祀求福이면 神明必違之矣니라
天子祭天地하고 諸侯祭社稷하고 大夫祭하고 士祭門戶하고 庶人祭其先祖하나니 聖王承天心하야 制禮分也하니라 凡古之卜日者 將以輔道稽疑하야 示有所先하야 而不敢 非欲以顚倒之惡하야 而幸安之全이니라
孔子曰 라하시니 是以 易稱라하니 蓋重禮不貴牲也 敬實而不貴華 誠有其德而推之 則安往而不可리오 是以聖人見人之文이면 必考其質하나니라


귀신鬼神을 믿는 사람은 계책計策을 잃고, 시일時日의 길흉을 믿는 사람은 시기時機를 잃는다. 무엇으로 그러한 줄을 아는가? 성현聖賢은 일체를 두루 알아서 시일을 헤아리지 않고서도 일을 유리하게 처리한다. 법령法令을 공경히 준수하고 공로를 귀중히 여기면 점을 치지 않아도 몸에 함을 얻고 인의仁義를 삼가 행하며 도리道理를 따르면 제사하여 빌지 않아도 복을 받는다.
그러므로 점을 헤아려 좋은 날을 가리며 정결하게 재계하며 살찐 희생犧牲을 바치며 제기祭器으로 장식하며 정결한 마음으로 제사를 지내더라도 끝내 순리를 거스르는 재화災禍를 제거하지 못한다. 신명神明이 아는 것이 있다 하여 그를 섬기더라도 도리를 위배하고 함부로 나쁜 짓을 하면서 제사 지내어 복을 받기를 구한다면 신명은 반드시 그의 뜻을 어길 것이다.
천자天子천지天地오악五嶽사독四瀆에 제사를 지내고, 제후는 사직社稷에 제사를 지내고, 대부大夫오사五祀에 제사를 지내고, 에 제사를 지내고, 서인庶人은 그의 선조先祖에게 제사를 지낸다. 이는 성왕聖王이 하늘의 뜻을 받들어 등급을 정해 를 제정한 것이다. 고대에 시일을 점쳐 정하는 것은 장차 정도正道를 돕고 의심나는 일을 고찰하여 먼저 하늘의 뜻이 있는 곳을 보여주어 감히 자기 마음대로 하지 않으려는 것이지, 상도常道에 반대되는 나쁜 행위를 하고서 안전하기를 바라려는 것은 아니다.
공자孔子께서는 “제사 지낼 대상이 아닌 신에게 제사하는 것이 아첨이다.”라고 하셨다. 이 때문에 태산泰山의 신은 끝내 계씨季氏가 지내는 여제旅祭를 흠향하지 않았다. 《주역周易》에는 “동쪽 이웃이 소를 잡아 성대하게 제사 지내는 것이 서쪽 이웃이 박한 제물로 지내는 제사[약제禴祭]보다 못하다.” 하였다. 이는 예의를 중시한 것이지 희생犧牲을 중시한 것이 아니고, 성실한 마음을 존경한 것이지 화려한 외모를 귀중하게 여긴 것이 아니다. 진실로 이 있어서 이를 미루어 넓힌다면 무슨 일인들 되지 않겠는가. 이 때문에 성인聖人이 사람의 겉꾸밈을 보면 반드시 그 본질을 고찰하였다.


역주
역주1 時日 : 시간과 날짜(日辰)를 말한다.
역주2 五嶽四瀆 : 본서 권18 〈辨物〉 06‧07 참고.
역주3 五祀 : 주택 내외의 다섯 神에게 제사하는 일, 또는 그 제사 대상인 다섯 신을 이른다. 그 다섯 신에 대해서는 門‧戶‧中霤(방의 중앙)‧竈‧行(길)이라는 설과 門‧戶‧井‧竈‧室中霤라는 설이 있다. 《禮記 月令》‧《論衡 祭意》
역주4 (專自)[自專] : 저본에는 ‘專自’로 되어 있으나, 《說苑校證》에 근거하여 ‘自專’으로 바로잡았다.
역주5 非其鬼而祭之諂也 : 《論語》 〈爲政〉에 보인다.
역주6 泰山終不享季氏之旅 : 季氏(季康子)가 泰山에 旅祭(諸侯가 자기 나라의 山川에 지내는 제사)를 지내려고 하자, 孔子께서 冉有에게 “아, 태산의 神이 林放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가?”라 하셨다. 임방이 일찍이 禮의 근본이 무엇인가를 물어 예의 본질을 아는데, 태산의 신이 예의 근본을 모르는 계씨의 제사를 흠향하지 않을 것임을 말한 것이다. 《論語 八佾》
역주7 東隣殺牛 不如西隣之禴祭 : 誠意는 없고 단지 성대한 제물만 진설하는 제사가 제물은 간략하지만 성의 있게 지내는 제사보다 못하다는 뜻이다. 《周易》 旣濟卦의 九五爻辭에 보인다.

설원(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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