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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苑(2)

설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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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악禮樂제도制度수치修治하여 문치文治강화强化하는 데 중점重點을 두고 있다. 앞에서는 을 기술하여 왕업王業을 이루면 제정制定하고 정치가 안정되면 을 만드는 의의意義를 제출하여 예악禮樂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교화敎化를 펼치는 예악사상을 천명闡明하였다. 과 예악의 관계를 논하여 덕이 지극하지 않으면 예악을 할 수가 없음을 말하여 덕정德政의 기본이 예악에 있음을 밝혔다. 그리하여 군자가 예가 없으면 바로 서인庶人이고, 서인이 예가 없으면 바로 금수禽獸라 하여 예가 없이는 나라를 다스릴 수 없음을 드러내었다.
예의 구체적 내용과 응용, 언행거지言行擧止와 용모, 복장 등을 제시하고, 관례冠禮의 중요성과 혼인婚姻, 제왕帝王침전寢殿, 궤증饋贈 등을 차례로 들어 논급論及하고 있다. 그 밖에 상벌賞罰, 천자天子제후諸侯정적政績고찰考察하는 , 천자天子의 사냥하는 , 장례葬禮상례喪禮, 제사祭祀 등이 뒤를 이어 전개되고 있다. 끝부분에서 음악音樂효용效用이론理論난세亂世의 음악과 치세治世의 음악에 대하여 열거하였다.



설원(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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