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說苑(2)

설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설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86. 民有五死 聖人能去其三이요 不能除其二니라
飢渴死者 可去也 凍寒死者 可去也 罹五兵死者 可去也어니와 壽命死者 不可去也 癰疽死者 不可去也니라
飢渴死者 中不充也 凍寒死者 外勝中也 罹五兵死者 德不忠也
壽命死者 歲數終也 癰疽死者 血氣窮也 故曰 中不正이면 外淫作하고 外淫作者 多怨怪하고 多怨怪者 疾病生이라 故淸靜無爲라야 血氣乃平이니라


사람이 죽는 다섯 가지 원인 중에 성인聖人이 세 가지는 제거하고, 두 가지는 제거하지 못한다.
굶주리고 목이 말라 죽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고, 추위에 얼어 죽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며, 전쟁을 만나 죽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수명이 다해 죽는 원인을 제거할 수 없고, 독창毒瘡을 앓아 죽는 원인을 제거할 수 없다.
굶주리고 목이 말라 죽는 것은 배를 채우지 못하기 때문이고, 추위에 얼어 죽는 것은 외부의 추위가 몸의 온기를 이기기 때문이며, 전쟁을 만나 죽는 것은 〈통치자의〉 도덕이 충후忠厚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명이 다해 죽는 것은 연령이 끝났기 때문이고, 독창을 앓아 죽는 것은 혈기血氣가 다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외부의 음사淫邪가 일어나고, 외부의 음사가 일어난 사람은 괴이한 원망이 많고, 괴이한 원망이 많은 사람은 질병이 생긴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정淸靜한 마음을 지켜서 자연처럼 하는 것이 없어야 혈기가 비로소 화평해진다.



설원(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