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1)

자치통감강목(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己丑年(B.C. 332)
기축년(B.C. 332)
三十七年이라
[綱]나라 현왕顯王 37년이다.
燕易王注+文公子. 韓宣惠王 齊宣王辟疆元年이라
[目]나라 역왕易王注+문공文公의 아들이다., 나라 선혜왕宣惠王, 나라 선왕宣王 벽강辟疆 원년이다.
以齊魏之師 伐趙한대 蘇秦 去趙適燕하니 從約 皆解하다
[綱]나라가 나라와 나라의 군사로 나라를 정벌하자, 소진蘇秦나라를 떠나 나라로 가니 종약從約이 모두 와해되었다.
使公孫衍으로 欺齊魏하야 以伐趙注+公孫衍, 魏人.한대 趙肅侯讓蘇秦注+讓, 責也.하니
[目]나라가 으로 하여금 나라와 나라를 속여서 나라를 정벌하게 하니注+공손연公孫衍나라 사람이다., 나라 숙후肅侯소진蘇秦을 꾸짖었다.注+은 꾸짖음이다.
하야 請使燕必報齊라하고 乃去趙而從約 皆解하다
소진이 두려워하여 나라에 사신을 가서 반드시 나라에 보복하겠다고 청하고 마침내 나라를 떠나자 종약從約이 모두 와해되었다.
魏以陰晉으로 爲和於秦하다
[綱]나라가 음진陰晉으로 나라에 화해하였다.
寔華陰注+寔, 音植, 實也. 華, 戶化切. 班志 “華陰, 古陰晉, 秦惠文王更名寧秦, 漢高帝改曰華陰縣, 屬京兆, 以其地在華山之陰也.”이라
[目]음진陰晉은 바로 화음華陰이다.注+은 음이 이니 진실로이다. 호화戶化이다.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화음華陰은 옛 음진陰晉으로 나라 혜문왕惠文王이 이름을 영진寧秦으로 고쳤고, 나라 고제高帝화음현華陰縣으로 고쳐 경조京兆에 속하게 하였는데, 그 지역이 화산華山의 북쪽에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齊伐燕하다
[綱]나라가 나라를 정벌하였다.
역주
역주1 公孫衍 : 魏나라 사람이다. 이때에 秦나라의 大良造가 되어 蘇秦의 합종책을 깨뜨렸다. 나중에 魏나라로 들어가 재상이 되어 제후들과 합종하여 張儀의 연횡책에 맞섰다. 공손연은 犀首라고도 한다.

자치통감강목(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