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2)

자치통감강목(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庚申年(B.C. 241)
秦六 楚二十二 燕十四 魏二 趙四 韓三十二 齊二十四年이라
楚趙魏韓衛合從以伐秦이러니 至函谷하야 皆敗走하다
諸侯患秦攻伐無已時
故五國 合從以伐之할새 楚王 爲從長하고 春申君 用事하야 取壽陵이러니
至函谷注+壽陵, 當在河東郡界.하얀 秦師出하니 五國兵 皆敗走하다
楚遷于壽春하다
朱英 謂春申君曰 先君時 善楚하야 二十年不攻者 踰黽阨而攻楚 不便이며 假道兩周하야 背韓魏而攻楚 不可注+黽, 通作鄳, 或作冥, 竝音盲. 續漢志 “江夏郡鄳縣, 古冥阨之塞也.”러니
今則不然하야 魏旦暮亡이라 不能愛許鄢陵하야 割以與秦注+班志 “許‧鄢陵二縣, 皆屬潁川郡.”하리니
秦兵 去陳百六十里 見秦楚之日鬪也로다
楚於是去陳하고 徙壽春하야 命曰郢注+壽春縣, 漢屬九江郡, 唐爲壽州治所. 楚都所至, 命曰郢, 猶晉都所至, 命曰絳也.이라하다
春申君 就封於吳하야 行相事하다
拔魏朝歌及衛濮陽이어늘 衛徙居野王注+朝歌, 紂都, 衛康叔所封也. 班志 “朝歌縣屬河內郡.”하다


경신년(B.C. 241)
나라 왕 6년, 나라 고열왕考烈王 22년, 나라 왕 14년, 나라 경민왕景閔王 2년, 나라 도양왕悼襄王 4년, 나라 환혜왕桓惠王 32년, 나라 왕 24년이다.
[綱] 나라, 나라, 나라, 나라, 나라가 합종하여 나라를 정벌하였는데, 함곡관函谷關에 이르러注+수릉壽陵은 필시 하동군河東郡 경내에 있었을 것이다. 모두 패하여 달아났다.
[目] 제후들이 나라의 공격이 끊이지 않는 것을 근심하였다.
그래서 다섯 나라가 연합하여 나라를 정벌할 적에 나라 왕이 연합군의 맹주가 되고 춘신군春申君이 병권을 쥐어 을 탈취하였다.
함곡관에 이르러 나라 군대가 출동하니, 다섯 나라의 군대가 모두 패하여 달아났다.
[綱] 나라가 수춘壽春으로 천도하였다.
[目] 주영朱英춘신군春申君에게 말하기를 “선대 임금 때에 나라가 나라와 우호를 맺어 20년 동안 공격하지 않은 것은 를 넘어 나라를 공격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이었으며, 에 길을 빌려 나라와 나라를 등지고 나라를 공격하기가 불가했기 때문이었습니다.注+과 통용하여 쓰이고, 혹 이라고 쓰이는데, 모두 음이 이다. 《후한서後漢書》 〈군국지郡國志〉에 “강하군江夏郡 맹현鄳縣이 옛 명액冥阨(맹애)의 요새이다.”라고 하였다.
지금은 그렇지 않아서 나라가 조만간 망하게 생겼으니, 언릉鄢陵을 아끼지 않고 잘라내어 나라에 줄 처지입니다.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언릉鄢陵 두 현은 모두 영천군潁川郡에 속한다.”고 하였다.
그러면 나라 군대가 (나라 수도)과 떨어져 있는 거리가 160리이니, 신이 나라와 나라가 날마다 싸우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였다.
춘신군이 에 봉해져 재상의 일을 수행하였다.
[綱] 나라가 나라의 조가朝歌나라의 복양濮陽을 함락시키자, .注+조가朝歌주왕紂王의 도읍이다. 나라는 이 봉해진 나라이다. 《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조가현朝歌縣하내군河內郡에 속한다.”고 하였다.


역주
역주1 壽陵 : 《史記正義》에 의하면, 당시에 河東郡 경내에 있던 지명인데, 자세하지 않다.
역주2 黽阨(맹애) : 요새의 이름이다. 黽隘, 冥阨이라고도 부른다.
역주3 두 周나라 : 낙양 근처에 위치했던 西周와 東周를 가리킨다.
역주4 楚나라가……명명하였다 : 楚나라 考烈王 10년(B.C. 253)에 楚나라가 陳에서 鉅陽으로 천도하였다. 여기서 다시 陳에서 壽春으로 천도했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다만 《資治通鑑》 秦 昭襄王 54년조 기사의 註에 “이때에 비록 鉅陽으로 천도하였으나 陳 땅에서 떠나지 않았다.”라고 하였다.
역주5 楚나라의……것이다 : 楚나라가 遷都하여 간 곳마다 지명을 郢이라고 바꾸어 불렀는데, 이전에 晉나라가 천도한 곳마다 絳이라고 불렀던 것과 같은 경우라는 말이다.
역주6 衛나라가……살았다 : 《資治通鑑》에 “衛나라 元君이 그 종족을 거느리고 野王으로 옮겨가 사니, 그 산을 막고서 魏나라의 河內 지역을 지켰다.”라 하였다.
역주7 康叔 : 周나라 武王의 동생이다.

자치통감강목(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