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5)

자치통감강목(5)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甲子年(B.C. 57)
五鳳元年注+先者, 鳳皇五至, 因以改元云.이라
匈奴亂하여 五單于爭立하다
匈奴握衍朐鞮單于 暴虐하여 好殺伐하니 國中 不附어늘
烏禪幕及左地貴人 共立稽侯狦하여 爲呼韓邪單于注+左地貴人, 謂左谷蠡王以下至左大當戶統兵者也. 邪音耶, 又時遮切. 하고 發兵西擊握衍朐鞮하니 握衍朐鞮敗走自殺하고 其民衆 盡降呼韓邪하다 握衍朐鞮弟右賢王 立日逐王薄胥堂注+薄胥堂, 握衍朐鞮單于從兄.하여 爲屠耆單于하고 發兵襲呼韓邪하니 呼韓邪敗走하다
於是 呼揭王 自立爲呼揭單于注+呼揭, 西方匈奴. 하고 右奧鞬王注+奧, 音郁, 鞬, 居言切, 奧鞬, 匈奴王號. 右奧鞬王, 先賢撣兄也. 自立爲車犁單于하고 烏藉都尉 亦自立爲烏藉單于하여 凡五單于
屠耆擊車犁, 烏藉하여 皆敗走之하니 烏藉, 呼揭 皆去單于號하고 共倂力尊輔車犁러니 屠耆西擊車犁하여 又敗走之하니라
漢議者多曰 匈奴爲害日久
可因其壞亂하여 擧兵滅之라한대
蕭望之曰
春秋 晉士匄帥師侵齊라가 聞齊侯卒하고 引師而還이어늘
君子大其不伐喪注+士匄, 晉大夫范宣子也. 公羊傳襄十九年 “齊侯環卒, 晉士匄帥師侵齊, 至穀, 聞齊侯卒, 乃還. 還者, 何. 善辭也, 大其不伐喪也.”하니 以其恩足以服孝子 誼足以動諸侯일새니이다
前單于慕化鄕善하여 請求和親이라가 未終奉約하여 不幸爲賊臣所殺하니
今而伐之 乘亂而幸災也
不以義動兵이니 恐勞而無功이니이다
宜遣使弔問하여 輔其微弱하고 救其災患이면 四夷聞之하고 咸貴中國之仁義
如遂蒙恩復其位 必稱臣服從하리니 此德之盛也니이다
從其議하다
冬十二月朔 日食하다
◑ 殺左馮翊韓延壽하다
韓延壽代蕭望之하여 爲左馮翊하니
望之聞延壽在東郡時 放散官錢千餘萬하고 使御史案之注+望之以延壽代己爲馮翊, 而有能名出己之上. 故忌害之, 欲陷以罪法. 러니
延壽卽部吏하여 案校望之在馮翊時 犧官錢放散百餘萬注+左馮翊屬官, 有廪犧令ㆍ丞ㆍ尉, 廪主藏穀, 犧主養牲, 皆所以供祭祀也.이라
望之自奏호되 職在總領天下하여 聞事 不敢不問이어늘 而爲延壽所拘持하니이다
由是不直延壽하여 各令窮竟所考하니
望之 卒無事實이요 而望之遣御史하여 案東郡者 得其試騎士日 車服侍衛奢僭逾制等數事注+試騎土, 卽都試也.
延壽竟坐狡猾不道하여 棄市注+狡, 狂也, 猾, 亂也. 하니 吏民數千人 送至渭城하여 持車轂하고 爭奏酒炙注+奏, 進也. 炙, 音柘, 燔肉也.어늘
延壽使掾吏 分謝送者하니 百姓 莫不流涕러라


갑자년(B.C. 57)
[綱] 나라 중종中宗 효선황제孝宣皇帝 오봉五鳳 원년이다.注+이보다 앞서 봉황새가 다섯 번 내려왔으므로 개원改元한 것이다.
[綱] 가을에 흉노匈奴가 어지러워 다섯 선우單于가 다투어 즉위하였다.
[目] 흉노匈奴악연구제선우握衍朐鞮單于가 포학하여 사람을 죽이고 정벌하기를 좋아하니, 국중國中이 그를 따르지 않았다.
오선막烏禪幕귀인貴人이 함께 계후산稽侯狦을 세워 호한야선우呼韓邪單于라 하고注+좌지귀인左地貴人(좌지左地귀인貴人)”은 좌녹려왕左谷蠡王 이하 좌대당호左大當戶에 이르기까지 군대를 통솔하는 자를 이른다. 는 음이 이고, 또 시차時遮이다. 군대를 내어 서쪽으로 악연구제를 공격하니, 악연구제가 패주하여 자살하였고, 그의 백성과 병사는 모두 호한야에게 항복하였다, 악연구제의 아우인 우현왕右賢王일축왕日逐王 박서당薄胥堂을 세워注+박서당薄胥堂악연구제선우握衍朐鞮單于종형從兄이다.도기선우屠耆單于라 하고 군대를 징발하여 호한야를 습격하니, 호한야가 패주하였다.
이때에 호게왕呼揭王은 스스로 서서 호게선우呼揭單于라 하고,注+호게呼揭는 서쪽 지방에 있는 흉노匈奴이다. 우욱건왕右奧鞬王注+은 음이 이고 거언居言이니, 욱건奧鞬흉노왕匈奴王의 칭호이다. 우욱건왕右奧鞬王선현전先賢撣이다. 스스로 서서 거리선우車犁單于라 하고, 오자도위烏藉都尉 또한 스스로 서서 오자선우烏藉單于라 하여, 모두 다섯 명의 선우가 있었다.
도기屠耆거리車犁오자烏藉를 공격하여 모두 패주시키니, 오자烏藉호게呼揭는 모두 선우라는 칭호를 없애고 함께 힘을 합해 거리車犁를 높이고 보좌하였는데, 도기屠耆가 또다시 서쪽으로 거리車犁를 공격하여 패주시켰다.
[目] 나라에서 의논하는 자들이 대부분 말하기를 “흉노匈奴가 우리에게 폐해를 입힌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그들이 혼란한 틈을 타서 군대를 일으켜 멸망시켜야 합니다.” 하였다.
그러나 소망지蕭望之는 다음과 같이 아뢰었다.
“《춘추春秋》에 나라 사개士匄(사게)가 군대를 거느리고 나라를 침략하다가 나라 임금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는 군대를 이끌고 돌아왔습니다.
군자君子는 그가 국상國喪이 있는 나라를 정벌하지 않은 것을 훌륭하게 여겼으니,注+사개士匄나라 대부大夫 범선자范宣子이다.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양공襄公 19년(B.C. 554)에 “제후齊侯 이 죽었는데, 이때 나라 사게가 군대를 거느리고 나라를 침공하다가 땅에 이르러 제후齊侯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는 그대로 돌아왔다. ‘(돌아왔다)’이라고 한 것은 어째서인가? 좋게 여긴 말이니, 그가 국상國喪이 있는 나라를 정벌하지 않은 것을 훌륭하게 여긴 것이다.” 하였다. 이는 그 은혜가 충분히 효자孝子를 복종시킬 수 있고, 의리가 충분히 제후諸侯들을 감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전에 악연구제선우握衍朐鞮單于(악연구제선우)가 교화를 사모하고 으로 향하여 화친을 청하다가 끝내 맹약을 받들지 못하여 불행히 적신賊臣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이제 그를 정벌한다면, 이것은 난리를 틈타 흉노의 재앙을 다행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의리義理에 따라 군대를 동원하지 않아야 하니, 〈군대를 동원하면〉 수고롭기만 하고 이 없을까 염려됩니다.
그러니 마땅히 사신을 보내어 조문弔問해서 쇠약한 나라를 보조하고 재앙과 환란을 구원해주어야 할 것이니, 그렇게 한다면 사방의 오랑캐들이 이 말을 듣고는 모두 중국의 인자하고 의로움을 소중히 여길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흉노가 은혜를 입고 선우單于의 지위를 회복하게 된다면 반드시 이라 칭하고 복종할 것이니, 이는 이 거룩한 것입니다.”
이 그의 의논을 따랐다.
[綱] 겨울 12월 초하루에 일식이 있었다.
[綱] 좌풍익左馮翊 한연수韓延壽를 죽였다.
[目] 한연수韓延壽소망지蕭望之를 대신하여 좌풍익左馮翊이 되었다.
소망지는 한연수가 동군東郡에 있을 적에 관전官錢 천여만 을 방출하여 썼다는 말을 듣고 어사御史를 시켜 조사하게 하였다.注+소망지蕭望之한연수韓延壽가 자기를 대신하여 풍익馮翊이 되어서 유능하다는 명성이 자신의 위에 있었으므로, 그를 시기하고 해치려 하여 죄와 법으로 모함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자 한연수는 즉시 의 관리를 데리고 소망지가 풍익馮翊으로 있을 적에 늠희廩犧 관전官錢 백여만 을 방출하여 쓴 일을 조사하게 하였다.注+좌풍익左馮翊의 관속에 늠희廪犧, , 가 있었으니, 은 곡식을 보관하는 일을 주관하고 희생犧牲을 기르는 일을 주관하였는데, 모두 제사祭祀에 바치기 위한 것이다.
소망지는 직접 황제에게 아뢰기를 “직책이 천하의 일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으므로 일을 듣고서 감히 묻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 이로 인해 한연수에게 협박을 당하였습니다.” 하였다.
은 이로 말미암아 한연수를 정직하게 여기지 않고 각각 조사한 일을 끝까지 추궁하게 하였다.
소망지는 끝내 그런 사실이 없었고, 소망지가 어사御史를 보내어 동군東郡을 조사하게 한 결과, 한연수가 기사騎士를 열병하여 강무講武를 시험하던 날에 수레와 의복과 시위侍衛가 지나치게 사치하고 규정을 어긴 일 등 몇 가지 사실을 발견하였다.注+시기사試騎士”는 바로 이다.
마침내 한연수가 교활하고 부도不道한 죄에 걸려 기시형棄市刑을 받게 되었는데,注+는 오만함, 은 어지러움이다. 관리와 백성 수천 명이 그를 전송하기 위해 위성渭城에 이르러서 수레바퀴를 잡고 다투어 술과 불고기를 올렸다.注+는 올림이다. 는 음이 이니, 불고기이다.
한연수가 아전들을 시켜 전송하는 자들에게 나누어주고 사례하니, 백성들이 눈물을 흘리지 않는 자가 없었다.


역주
역주1 左地 : 흉노의 동부 지역을 가리킨다.
역주2 : ‘廩’과 같은 자이므로 註에 모두 ‘廩’으로 쓴 것이다.
역주3 都試 : 漢나라 때 閱兵하는 제도로 講武를 시험하였다.

자치통감강목(5)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