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2)

자치통감강목(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壬子年(B.C. 249)
秦莊襄王楚元 楚十四 燕六 魏二十八 趙十七 韓二十四 齊十六年이라
以呂不韋 爲相國하야 封文信侯하다
◑ 秦 滅東周하고 遷其君於陽人聚하다
東周君 與諸侯謀伐秦이어늘 使相國으로 帥師滅之하고 遷東周君於陽人聚注+地理志 “河南梁縣有陽人聚.”하니 周遂不祀하다
周比亡 凡有七邑注+七邑, 河南‧洛陽‧穀城‧平陰‧偃師‧鞏‧緱氏.이러라
伐韓하야 取滎陽成皐하고 置三川郡注+班志 “滎陽縣屬河南郡.”하다
◑ 楚滅魯하고 遷其君於卞하야 爲家人注+班志 “卞縣屬魯郡.”하다
是爲頃公注+周安王二十五年, 魯穆公卒, 子共公奮立. 顯王十四年卒, 子康公毛立. 二十三年卒, 子景公偃立. 愼靚王四年卒, 子平公旅立. 赧王十八年卒, 子緡公賈立. 四十一年卒, 子頃公曄立. 自穆公至頃公凡七君.이라


임자년(B.C. 249)
나라 장양왕莊襄王 원년, 나라 고열왕考烈王 14년, 나라 왕 6년, 나라 안희왕安釐王 28년, 나라 효성왕孝成王 17년, 나라 환혜왕桓惠王 24년, 나라 왕 16년이다.
[綱] 나라가 여불위呂不韋상국相國으로 삼아 문신후文信侯에 봉하였다.
[綱] 나라가 동주국東周國을 멸망시키고 그 임금을 양인취陽人聚로 옮겼다.
[目] 동주군東周君이 제후와 더불어 나라를 정벌하려고 모의하자 왕이 상국으로 하여금 군대를 이끌고 가서 멸망시키게 하고, 동주군을 양인취陽人聚로 옮기니,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하남河南 양현梁縣양인취陽人聚가 있다.”고 하였다.나라가 마침내 종묘의 제사를 지내지 못하였다.
나라가 망할 때에 모두 일곱 개의 읍을 가지고 있었다.注+일곱 개의 읍은 하남河南, 낙양洛陽, 곡성穀城, 평음平陰, 언사偃師, , 구지緱氏이다.
[綱] 나라가 나라를 정벌하여 형양滎陽성고成皐를 탈취하고 삼천군三川郡을 설치하였다.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형양滎陽하남군河南郡에 속한다.”고 하였다.
[綱] 나라가 나라를 멸망시키고 그 임금을 으로 옮겨 가인家人(평민平民)으로 삼았다.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변현卞縣노군魯郡에 속한다.”고 하였다.
[目] 바로 나라 경공頃公이다.注+나라 안왕安王 25년(B.C. 377)에 나라 목공穆公하자 아들 공공共公 이 즉위하였다. 현왕顯王 14년(B.C. 355)에 공공共公이 졸하자 아들 강공康公 가 즉위하였다. 23년(B.C. 346)에 강공康公이 졸하자 아들 경공景公 이 즉위하였다. 신정왕愼靚王 4년(B.C. 317)에 경공景公이 졸하자 아들 평공平公 가 즉위하였다. 난왕赧王 18년(B.C. 297)에 평공平公이 졸하자 아들 민공緡公 가 즉위하였다. 41년(B.C. 274)에 민공緡公이 졸하자 아들 경공頃公 이 즉위하였다. 목공穆公에서 경공頃公까지 모두 일곱 군주이다.



자치통감강목(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9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