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4)

자치통감강목(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己丑年(B.C. 92)
기축년(B.C. 92)
征和元年注+言征伐四夷而天下和平.이라
[綱] 나라 세종世宗 효무황제孝武皇帝 정화征和 원년이다.注+〈“정화征和”는〉 사이四夷를 정벌하여 천하가 화평해짐을 말한 것이다.
春三月 趙王彭祖卒하다
[綱] 봄 3월에 조왕趙王 유팽조劉彭祖하였다.
彭祖所幸淖姬生男하니 號淖子注+淖姬, 故江都易王非寵姬, 其子建所盜與姦者, 彭祖取爲姬.
[目] 유팽조劉彭祖의 총애하는 요희淖姬가 아들을 낳으니, 요자淖子라 하였다.注+요희淖姬작고作故강도江都역왕易王 유비劉非가 총애하던 계집이다. 역왕易王의 아들 유건劉建이 몰래 간통한 자인데, 유팽조劉彭祖가 취하여 자기의 계집으로 삼은 것이다.
淖姬兄 爲漢宦者러니 召問淖子何如 對曰 爲人 多欲하니이다
이때 요희淖姬의 오라비가 나라의 환관宦官이 되었는데, 이 그를 불러 “요자가 어떠한가?” 하고 물으니, 대답하기를 “인품이 욕심이 많습니다.” 하였다.
上曰 多欲이면 不宜君國子民注+子民, 以民爲子也.이니라 問武始侯昌注+班志 “武始縣, 屬魏郡.” 昌亦彭祖之子.한대 曰 無咎無譽하니이다 上曰 如是可矣라하고 遣使者하여 立昌爲趙王하다
이 말하기를 “욕심이 많으면 나라의 군주가 되어 백성을 사랑하지 못한다.”注+자민子民”은 백성을 자식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하였고, 무시후武始侯 유창劉昌에 대해서 묻자,注+한서漢書》 〈지리지地理志〉에 “무시현武始縣위군魏郡에 속하였다.” 하였다. 유창劉昌 또한 유팽조劉彭祖의 아들이다. 대답하기를 “허물할 것도 없고 칭찬할 것도 없습니다.” 하니, 이 말하기를 “이와 같으면 괜찮다.” 하고, 사자를 보내 유창劉昌을 세워 조왕趙王으로 삼았다.
大旱하다
[綱] 여름에 크게 가물었다.
◑ 冬十一月 하다
[綱] 겨울 11월에 장안長安을 10일 동안 크게 수색하였다.
居建章宮이러니 見一男子帶劍入中龍華門이어늘 命收之러니 弗獲하다
[目] 건장궁建章宮에 거처하였는데, 한 남자가 을 차고 가운데 용화문龍華門으로 들어오는 것이 보였으므로 명하여 수색하게 하였으나 잡지 못하였다.
하여 斬門候注+門候, 掌宮門出入之禁. 每門, 候一人, 屬城門校尉.하고 發三輔騎士하여 搜上林하고 索長安中이라가 十一日乃解하니 始起注+京兆尹‧左馮翊‧右扶風, 共治長安城中, 是爲三輔, 取左傳輔車相依之義. 搜, 求也. 上林苑, 周回數百里, 恐姦人藏匿其中, 故大搜索.하다
은 노하여 문후門候를 참수하고注+문후門候는 궁문의 출입에 대한 금령을 맡은 자이다. 궁문마다 가 한 사람씩 있었는데, 성문교위城門校尉에 속하였다.삼보三輔의 기병을 징발하여 상림원上林苑을 수색하고 장안長安 가운데를 수색하다가 11일 만에야 푸니, 무고巫蠱가 처음 일어났다.注+경조윤京兆尹좌풍익左馮翊우부풍右扶風이 함께 장안長安의 도성 안을 다스리니, 이것을 삼보三輔라 하였는바, 한 뜻을 취한 것이다. 는 찾음이다. 상림원上林苑 둘레가 수백 리이니, 간사한 사람이 이 가운데에 숨었을까 염려하였으므로 크게 수색한 것이다.
역주
역주1 大搜長安十日 : “始皇의 篇에서 ‘열흘 동안 크게 수색했다.[大索十日]’라고 썼었는데, 여기에 다시 보인다. 《資治通鑑綱目》이 끝날 때까지 ‘열흘 동안 크게 수색했다.’라고 쓴 것이 두 번뿐이니, 秦나라 始皇帝와 漢나라 武帝가 행한 행동이 똑같다.[始皇之篇 書大索十日矣 於是復見 終綱目 書大索十日 二而已 秦皇漢武一轍也]” 《書法》
역주2 巫蠱 : 무당이 태자와 궁중의 여인들을 사주하여 황제와 총애받는 여인들을 해치기 위해 나무로 만든 인형(木人)을 땅속에 묻어놓고 귀신에 제사하여 저주한 일을 가리키는바 아래에 자세히 보인다.
역주3 春秋左氏傳에……의지한다 : 輔는 턱뼈이고 車(차)는 잇몸 또는 치아로, 원문의 ‘輔車相依’는 턱뼈와 잇몸이 서로 의지함을 이른다.

자치통감강목(4)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