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5)

자치통감강목(5)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乙未年(B.C. 26)
三年이라
春正月 楚王囂來朝하다
楚孝王囂 宣帝子 上叔父也
詔以其素行純茂라하여 特加顯異하여 封其子勳爲廣戚侯注+廣戚侯國, 屬沛郡.하다
二月 犍爲地震하니 山崩하여 壅江水逆流하다
◑ 秋八月晦 日食하다
◑ 求遺書하다
上以中秘書頗散亡注+言中以別外也. 外則有太常‧太史ㆍ博士之藏, 內則有延閣‧廣內‧秘室之府.이라하여 使謁者陳農으로 求遺書於天下하여 詔光祿大夫劉向校之하다
向以王氏權位太盛하고 而上方嚮詩書古文이라하여 乃因尙書洪範하여 集合上古以至秦漢符瑞災異之記하여 推迹行事하여 連傅禍福하고 著其占驗호되 比類相從하여 各有條目하니 凡十一篇이라
號曰洪範五行傳論이라하여 奏之注+傅, 讀曰附.하니 天子心知向忠精故 爲鳳兄弟起此論也注+爲, 去聲.
이나 終不能奪王氏權이러라
河復決이어늘 復命王延世하여 塞之하다
河復決平原하여 流入濟南千乘하니 所壞敗者 半建始時
復遣王延世作治하니 六月 乃成하다


을미년(B.C. 26)
[綱] 나라 효성황제孝成皇帝 하평河平 3년이다.
봄 정월에 초왕楚王 유효劉囂가 와서 조회하였다.
[目] 초효왕楚孝王 유효劉囂선제宣帝의 아들이니, 의 숙부이다.
조령詔令을 내려 그의 행실이 평소 순수하고 훌륭하다 하여 특별히 표창하여 그의 아들 유훈劉勳을 봉하여 광척후廣戚侯로 삼았다.注+광척후국廣戚侯國패군沛郡에 속하였다.
[綱] 2월에 건위군犍爲郡에 지진이 일어나니, 산이 무너져 강을 막아 강물이 역류하였다.
[綱] 가을 8월 그믐에 일식이 있었다.
[綱] 남아 있는 서적을 구하였다.
[目] 은 궁중의 비서秘書가 크게 흩어져 없어졌다 하여注+궁중을 말하여 궁 밖과 구별한 것이다. 궁 밖에는 태상太常태사太史, 박사博士장서藏書가 있고, 궁 안에는 연각延閣광내廣內, 비실秘室서고書庫가 있었다.알자謁者진농陳農으로 하여금 남아 있는 서적을 천하天下에서 구하게 해서 조령詔令을 내려 광록대부光祿大夫 유향劉向에게 교정하게 하였다.
유향은 왕씨王氏의 권세와 지위가 너무 성하고 의 마음이 《시경詩經》과 《서경書經》, 고문古文에 향한다 하여, 마침내 을 따라 상고上古 이래로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부서符瑞재이災異의 기록들을 모아서, 행한 일을 추적하여 화복禍福을 연하여 붙이고 점괘의 징험을 드러내되, 비슷한 종류끼리 서로 붙여서 각각 조목을 두니, 모두 11편이었다.
이름을 《홍범오행전론洪範五行傳論》이라 하여 아뢰니,注+(붙이다)는 로 읽는다.천자天子는 내심 유향이 충성하기 때문에 왕봉王鳳 형제를 두고 이 의논책을 만들었음을 알았다.注+(위하다)는 거성去聲이다.
그러나 끝내 왕씨王氏의 권력을 빼앗지는 못하였다.
[綱] 황하가 다시 터졌으므로 다시 왕연세王延世에게 명하여 이를 막게 하였다.
[目] 황하가 다시 평원군平原郡으로 터져서 제남濟南천승千乘으로 흘러 유입되니, 파괴된 것이 건시建始 연간의 절반이었다.
다시 왕연세王延世를 보내어 다스리게 하니, 6개월 만에 제방이 마침내 이루어졌다.


역주
역주1 尙書 洪範 : 《書經》의 〈周書 洪範〉을 가리킨 것이다. 夏나라 禹王이 洪水를 다스릴 적에 洛水에서 거북의 등에 1에서 9까지의 둥근 방점이 그려져 있었는데, 이것을 洛書라 하여 伏羲氏 때에 나왔다는 河圖와 함께 陰陽五行의 원리와 治國의 大道로 알려져 있다. 周나라 武王이 殷나라를 멸망하고 箕子에게 治國의 道를 묻자 기자가 이것을 말하니, 바로 〈洪範〉이다. 洪範은 洪範九疇라 하는바, 첫 번째는 金ㆍ木ㆍ水ㆍ火ㆍ土의 五行이고, 두 번째는 貌‧言‧視‧聽‧思의 五事이며, 세 번째는 食ㆍ貨ㆍ祀ㆍ司空ㆍ司徒ㆍ司寇ㆍ賓ㆍ師의 八政이고, 네 번째는 歲ㆍ月ㆍ日ㆍ星辰ㆍ曆數의 五紀이며, 다섯 번째는 皇極이고, 여섯 번째는 正直ㆍ剛克ㆍ柔克의 三德이며, 일곱 번째는 雨ㆍ霽ㆍ蒙ㆍ驛ㆍ克ㆍ貞ㆍ悔의 稽疑이고, 여덟 번째는 雨ㆍ暘ㆍ燠ㆍ寒ㆍ風ㆍ時의 庶徵이며, 아홉 번째는 壽ㆍ富ㆍ康寧ㆍ攸好德ㆍ考終命의 五福과 凶短折ㆍ病ㆍ憂ㆍ貧ㆍ惡ㆍ弱의 六極이다.

자치통감강목(5)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