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15)

자치통감강목(1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1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十八年이라
秦太初八이요 燕建興八이요 後秦建初八이요 魏登國八年이라
秋七月 秦竇衝이어늘 秦主登 討之하니 後秦 使太子興救衝하여 遂襲平涼하다
秦丞相竇衝하여 稱秦王하고 改元한대 秦主登 討之하니 求救於後秦이어늘 尹緯 言於後秦主萇曰 太子仁厚有聞이나 而英略未著하시니 請使擊登하노이다
從之하여 使興將兵하여 攻胡空堡한대 解衝圍以赴之하니 因襲平涼하여 大獲而歸하여 復鎭長安注+① 平涼城, 在漢安定鶉陰縣界. 登自大界之敗, 以平涼爲根本.하다
冬十月 燕主垂 擊西燕하다
燕主垂 議伐西燕할새 諸將曰 永 未有釁하고 我連年征討하여 士卒疲弊하니 未可也니이다
范陽王德 曰 永 國之枝葉이라 僭擧位號하니 宜先除之하여 以壹民心이니이다
垂曰 司徒意 正與吾同注+① 德時爲司徒.이라 吾比老 叩囊底智하면 足以取之 終不留此賊以遺子孫也리라 遂發中山하여 次于鄴注+② 比, 及也. 叩, 發也. 漢晁錯有智辯, 號曰智囊. 垂自言雖老, 然發囊底所存之餘智, 足以取西燕.하다
十二月 後秦主萇하니 太子興 帥兵擊秦하다
疾甚 還長安하여 召太尉姚旻僕射尹緯等하여 受遺輔政하고
謂太子興曰 有毁此諸公者어든 愼勿受之하라 汝撫骨肉以恩하며 接大臣以禮하며 待物以信하며 遇民以仁하여 四者不失이면 吾無憂矣로라
秘不發喪하고 自稱大將軍하고 帥衆伐秦하다


【綱】 晉나라(東晉) 孝武皇帝 太元 18년이다.
【目】 秦나라(前秦) 符登 太初 8년이고, 燕나라(後燕) 世祖 慕容垂 建興 8년이고, 後秦 太祖 姚萇 建初 8년이고, 魏나라(北魏) 太祖 道武帝 拓跋珪 登國 8년이다.
【綱】 가을 7월에 秦나라(前秦) 竇衝이 배반하자 秦主 符登이 그를 토벌하니, 後秦이 太子 姚興으로 하여금 두충을 구원하게 하여 마침내 平涼을 습격하였다.
【目】 秦나라 丞相 竇衝이 배반하여 秦王이라 칭하고 改元하자, 秦主 符登이 그를 토벌하니 두충이 後秦에게 구원을 청하였다. 尹緯가 後秦主 姚萇에게 말하기를 “太子가 인자하고 후덕함은 세상에 알려졌으나 영명함과 지략은 드러나지 않았으니, 그로 하여금 부등을 공격하게 할 것을 청합니다.”라고 하였다.
요장이 그의 말을 따라서 姚興으로 하여금 군대를 거느리고 胡空堡를 공격하게 하자, 부등이 두충의 포위를 풀고 호공보로 달려오니, 요흥이 인하여 平涼을 기습해서 크게 사로잡고 돌아가 다시 長安에 진주하였다.注+① 平涼城은 漢나라 安定郡 鶉陰縣 경계에 있다. 符登이 大界에서 패전한 뒤로 平涼을 근거지로 삼았다.
【綱】 겨울 10월에 燕主(後燕) 慕容垂가 西燕을 공격하였다.
【目】 燕主 慕容垂가 西燕을 공격할 것을 의논할 적에 장수들이 말하기를 “慕容永이 아직은 큰 허물이 있지 않고 우리는 해마다 정벌하여 사졸들이 피폐하니, 공격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하였다.
范陽王 慕容德이 말하기를 “모용영은 우리 나라의 방계 족속입니다. 그런데 황제의 지위와 칭호를 참람하게 칭하니, 마땅히 그를 먼저 제거하여 민심을 통일시켜야 합니다.”라고 하였다.
모용수는 말하기를 “司徒의 뜻이 참으로 나와 같다.注+① 慕容德이 이때에 司徒가 되었다. 내 늙음에 이르렀으나 주머니 밑에 있는 지혜를 짜내면 충분히 서연을 점령할 수 있으니, 마침내 이 적을 남겨두어 자손에게 물려주지 않겠다.”라고 하고는 마침내 中山을 출발하여 鄴城에 머물렀다.注+② 比는 미침이요, 叩는 꺼냄이다. 漢나라 晁錯가 지혜와 구변이 있으니, 智囊이라 불렀다. 慕容垂가 스스로 말하기를 ‘내 비록 늙었으나 주머니 밑에 남아 있는 지혜를 짜내면 충분히 西燕을 점령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綱】 12월에 後秦主 姚萇이 卒하니, 太子 姚興이 군대를 거느리고 秦나라(前秦)를 공격하였다.
【目】 姚萇이 병이 위독해지자 長安으로 돌아와서 太尉 姚旻과 僕射 尹緯 등을 불러 遺詔를 받아 정사를 보필하게 하고,
태자 姚興에게 이르기를 “이 公들을 훼방하는 자가 있거든 부디 받아들이지 말라. 너는 너의 형제들을 은혜로 어루만지며 大臣을 예로 대우하며 남을 신의로 대하며 백성을 인자함으로 대하라. 이 네 가지를 잃지 않으면 나는 근심이 없다.”라고 하였다.
요장이 卒하자 요흥이 상을 숨겨 발표하지 않고 스스로 大將軍이라 칭하고 군대를 거느리고서 秦나라를 공격하였다.



자치통감강목(15) 책은 2022.12.07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