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資治通鑑綱目(8)

자치통감강목(8)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자치통감강목(8)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亥年(111)
신해년辛亥年(111)
五年이라 春正月朔 日食하다
나라 효안황제 영초孝安皇帝 永初 5년이다. 봄 정월 초하루에 일식이 있었다.
◑地震하다
】 지진이 있었다.
◑羌 寇河内어늘 詔遣兵屯孟津하고 三月 하고 遣侍御史任尙하여 擊羌破之하다
선령강先零羌하내河内를 침입하였으므로 조령詔令을 내려 군대를 파견해서 맹진孟津에 주둔하게 하고, 3월에 변경邊境군현郡縣을 옮겨서 적의 침입을 피하게 하였으며, 시어사 임상侍御史 任尙을 보내어 강족羌族을 격파하였다.
先零羌 寇河内하니 百姓 多犇渡河 使朱寵으로 將五營士하여 屯孟津注+北軍中候, 掌監屯騎ㆍ越騎ㆍ步兵ㆍ長水ㆍ射聲五營. 寵時爲北軍中候.하고
선령강先零羌하내河内에 침입하니, 백성들이 대부분 달아나 하수河水(황하黃河)를 건너갔다. 주총朱寵으로 하여금 오영五營의 병사를 거느려 맹진孟津에 주둔하게 하고注+북군중후北軍中候둔기屯騎, 월기越騎, 보병步兵, 장수長水, 사성射聲의 5개 진영을 관장하여 감독하니, 주총朱寵이 당시 북군중후北軍中候가 되었다.
詔魏, 趙, 常山, 中山하여 作塢堠六百所注+郡國四, 皆屬冀州, 懼羌自河東․河內北入冀州界, 故作塢堠以備之.러니 羌旣轉盛하고 而緣邊二千石, 令, 長 多内郡人이라
, 상산常山중산中山에 명하여 오후塢堠(방어용 보루堡壘) 600개 소를 만들게 하였는데注+군국郡國이 모두 기주冀州에 속하니, 강족羌族하동河東하내河內로부터 북쪽으로 기주冀州의 경내로 쳐들어올까 두려웠으므로 오후塢堠를 만들어 대비한 것이다., 강족羌族의 세력은 더욱 치성해졌고 변경에 있는 이천석二千石, 은 대부분 내지内地의 사람이어서
無守戰意하고 皆争上徙郡縣以避寇어늘 詔皆從之注+上, 時掌切.하다
굳게 지키기며 싸우려는 뜻이 없고 모두 다투어 군현郡縣을 옮겨서 적을 피할 것을 상언上言하였으므로 조령詔令을 내려 모두 이를 따랐다.注+(올리다)은 시장時掌이다.
百姓 戀土어늘 遂刈其禾稼하고 發徹室屋하고 夷營壁하고 破積聚하다
백성들이 살던 땅에 연연하여 쉽게 이주하지 않자, 마침내 벼와 곡식을 베어버리고 가옥을 철거하고 진영과 성벽을 허물어 평지로 만들고 쌓아놓은 군량과 마초를 없앴다.
連旱蝗饑荒而驅蹙劫掠하니 流離分散하여 隨道死亡이라
이때에 연달아 가뭄과 황충蝗蟲의 재해가 있고 기근이 들었는데 백성들을 몰아 압박하고 노략질하니, 백성들이 이곳저곳으로 떠돌아다녀 흩어져서 길에서 죽었다.
或棄捐老弱하고 或爲人僕妾하여 喪其太半이어늘 復以任尙爲侍御史하여 擊羌於上黨羊頭山하여 破之하고 乃罷孟津屯注+羊頭山, 在上黨郡穀遠縣.하다
혹은 노약자를 버리고 혹은 남의 노예와 첩이 되어서 백성의 태반을 잃었으므로 다시 임상任尙시어사侍御史로 삼아 상당上黨양두산羊頭山에서 강족羌族을 공격하여 격파하고 마침내 맹진에 주둔한 군대를 해산하였다.注+양두산羊頭山상당군 곡원현上黨郡 穀遠縣에 있다.
法雄 擊張伯路하여 破斬之하다
법웅法雄장백로張伯路를 격파하여 참수하였다.
◑秋 漢陽人杜季貢 寇陷上邽하다
】 가을에 한양漢陽 사람 두계공杜季貢상규上邽(상규)를 침략하여 함락하였다.
◑蝗雨水하다
황충蝗蟲의 재해가 있고 큰비가 내렸다.
역주
역주1 徙緣邊郡縣 避寇 : “백성들을 옮겨 오랑캐의 침략을 피하게 한 것을 建武 15년(39)에 일찍이 한 번 썼었는데 이때 다시 보인다.[徙民避宼 建武十五年 嘗一書矣 於是復見]다” ≪書法≫

자치통감강목(8) 책은 2019.09.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