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1)

대학연의(1)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5-가
注+周易也.家人注+卦名.注+孔子辭.
주역周易注+’은 《주역》이다.가인괘家人卦注+가인家人’은 괘 이름이다.단전彖傳注+’은 공자의 설명이다. 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家人 正位乎內하고 正位乎外하니 男女正 天地之大義也
“〈가인괘家人卦〉는 여자가 안에서 바르게 자리하고 남자가 밖에서 바르게 자리하였으니, 남녀의 위치가 올바른 것이 천지의 대의大義이다.
家人 有嚴君焉하니 父母之謂也注+嚴, 尊也. 君, 長也.
〈가인괘〉에는 엄한 군장君長이 있으니 부모를 말한다注+’은 ‘존엄하다’라는 뜻이다. ‘’은 ‘우두머리’라는 뜻이다..
父父子子兄兄弟弟夫夫婦婦而家道하리니 正家而天下 定矣리라
부모는 부모답고 자식은 자식다우며 형은 형답고 아우는 아우다우며 남편은 남편답고 부인은 부인다우면 집안의 법도가 바르게 될 것이니, 집안을 바르게 하면 천하가 안정될 것이다.”
象曰注+亦孔子辭.
대상전大象傳注+’ 또한 공자의 설명이다.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風自火出 家人이니
“바람이 불에서 나오는 형상이 〈가인괘〉이다.
君子하여 言有物而行有恒注+卦體, 離下巽上, 離, 火也, 巽, 風也.
하나니라
군자가 이를 보고서 말은 실질적인 내용이 있게 하고 행동은 일정한 법도가 있게 한다.”
효사爻辭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注+가인괘家人卦〉의 괘체卦體하괘下卦이고 상괘上卦이니, 는 불의 형상이고 은 바람의 형상이다.“上九는 위엄이 있으면 길하리라.”
象曰
소상전小象傳〉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威如之吉 反身之謂也
“위엄이 있으면 길하리라고 한 것은 자신을 돌아본다는 말이다.”
역주
역주1 1-5-가 : 《周易》 〈家人卦〉(䷤)는 內卦인 離(☲)와 外卦인 巽(☴)이 결합한 형상이다. 程頤의 《伊川易傳》에 따르면, 이 괘는 집안에서의 도리를 밝힌 괘로, 父子의 친함과 夫婦의 의리, 尊卑‧長幼의 질서가 집안에서의 도리라고 하였다. 또한 이 괘는 2효가 陰爻, 5효가 陽爻로서 남녀가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형상이다.
역주2 象曰……有恒 : 朱熹의 《周易本義》에 따르면, “物은 事實을 말하고 恒은 常度‧法則을 말한다.[物謂事實 恒謂常度法則也]”라고 하였다.
역주3 上九威如吉 : 《周易》 〈家人卦〉 上九 爻辭에 “上九는 정성이 있고 위엄스러우면 마침내 길하리라.[上九 有孚 威如 終吉]”라는 내용이 보인다.

대학연의(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