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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衍義(3)

대학연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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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注
15-3-나(按)
按 此 聖門觀人之法也 凡人所爲 有偶合於善者하니
15-3-나(按)
[臣按] 이것이 聖人 문하에서 사람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무릇 사람의 하는 바가 우연히 善에 부합하는 경우가 있으니,
必觀其所從來 其爲義邪 爲利邪아하여 若其本心 實主於義則其善 出於誠이라 可以爲善矣어니와
반드시 연유한 바가 義 때문인지 利 때문인지를 살펴서 만약 그 본심이 실로 義를 주장했다면 그 善이 진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善이 될 수 있지만,
若其本心 實主於利則其善也 非出於誠이니 又安得爲善乎리오 然有所從 雖善而非其心之所安者하니
만약 그 본심이 실로 利를 주장한 것이라면 그 善이 진심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 또 어떻게 선이 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연유한 바가 비록 선하다 하더라도 그 마음이 편안히 여기는 바가 아닌 경우가 있으니,
苟未能安焉則이라 不能保其常不變也
만일 이를 편안히 여기지 못한다면 부귀가 그 마음을 미혹시킬 수 있으며 貧賤이 그 뜻을 바꿀 수 있으며 威武가 그 절개를 굽히게 할 수 있어서 그것이 꾸준하여 변치 않을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然則若之何爲安 曰 猶水之寒하며 猶火之熱하여 自然而不可易이며 猶飢之食하며 猶渴之飮하여 必然而不可已 夫然後 謂之安이니라
그렇다면 무엇을 ‘편안히 여기는 것[安]’이라고 합니까? 마치 물이 차갑고 불이 뜨거운 것과 같아서 저절로 그러하여 바꿀 수 없으며 마치 배고플 때 먹고 목마를 때 마시는 것과 같아서 반드시 그렇게 하여 그칠 수 없는 것이니 그렇게 한 뒤에야 ‘편안하게 여긴다[安]’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原注
夫以孔子之聖으로도 其於人也 以視爲未足而復觀之하시며 以觀爲未足而復察之然後 人之情僞 不得而隱이어든
무릇 孔子 같은 聖明함으로도 사람에 대하여 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다시 살폈으며 살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다시 관찰한 뒤에야 사람의 실정과 거짓이 숨겨질 수 없게 되었는데,
況聖未如孔子者 可以知人爲易乎 雖然이나 視也‧觀也‧察也 出於我者也
하물며 공자와 같은 성인이 아닌 경우는 사람을 알아보는 것을 쉽게 여길 수 있겠습니까. 비록 그렇기는 하지만 보고 살피고 관찰하는 것은 나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苟我之心 未能至公而無私하며 至明而不惑이면 其於人之情僞 焉能有見乎리오
만일 나의 마음이 지극히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을 수 없고 지극히 밝아 의혹하지 않을 수 없다면 남의 실정과 거짓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以人君言之컨대 一身而照臨百官하여 正邪忠佞 雜然吾前이라 豈易辨哉리오
임금의 입장에서 말한다면 한 몸으로 백관에 임하여 정직한 이와 간사한 이, 진실한 이와 아첨하는 이가 자기 앞에 섞여 있는데 어찌 쉽게 변별하겠습니까.
必也淸其天君하여 如鑑之明하며 如水之止하여 以爲臨下燭物之本然後 於人之所由‧所安 庶乎其得之矣 此又人君所當知也니이다
반드시 마음을 맑게 하여 마치 밝은 거울과 같고 고요한 물과 같아서 아랫사람을 대하고 만물을 비추는 근본으로 삼은 뒤에야 사람이 연유한 바와 편안하게 여기는 바에 대해 거의 알 수 있을 것이니, 이것이 또 임금이 알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역주
역주1 : 사고본에는 ‘皆’로 되어 있다.
역주2 富貴……以屈 : 《맹자》 〈滕文公 下〉 제2장에 “천하의 너른 집(仁)에 거처하고 천하의 바른 자리(禮)에 서며 천하의 大道(義)를 행하여, 뜻을 얻으면 백성과 함께 이를 행하고 뜻을 얻지 못하면 홀로 그 도를 행하여, 부귀가 그 마음을 미혹하게 하지 못하고 빈천이 그 뜻을 바꾸지 못하며 威武가 그 절개를 굽힐 수 없는 자를 대장부라고 이른다.[居天下之廣居 立天下之正位 行天下之大道 得志與民由之 不得之獨行其道 富貴不能淫 貧賤不能移 威武不能屈 此之謂大丈夫]”라고 하였다.

대학연의(3) 책은 2019.10.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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