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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衍義(1)

대학연의(1)

범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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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가
注+敦頤, 字茂叔, 道州營道人. 本朝熙寧‧元豐間, 以郎官爲監司. 著太極圖說‧通書, 得孔‧孟之微指.
주돈이周敦頤注+주돈이周敦頤는 자가 무숙茂叔이니, 도주道州 영도營道 사람이다. 나라 희령熙寧(1068~1077)‧원풍元豐(1078~1085) 연간에 낭관郎官으로 감사監司가 되었다. 〈태극도설太極圖說〉과 《통서通書》를 저술하였는데, 공자孔子맹자孟子의 은미한 뜻을 터득하였다.가 말하였다.
治天下 有本하니 身之謂也 治天下 有則하니 家之謂也注+則, 猶準也.
“천하를 다스리는 데에는 근본이 있으니 자신을 말하며, 천하를 다스리는 데에는 준칙이 있으니 집안을 말한다注+’은 ‘(준칙)’과 같다..
本必端이니 端本 誠心而已矣 則必善이니 善則 和親而已矣注+端, 正也. 誠, 實也. 親, 謂父子‧兄弟‧夫婦之屬. 和, 猶睦也.니라
근본인 자신은 반드시 바르게 해야 하니 근본을 바르게 하는 것은 마음을 성실하게 하는 것일 뿐이요, 준칙인 집안은 반드시 선하게 해야 하니 준칙을 선하게 하는 것은 친척을 화목하게 하는 것일 뿐이다注+’은 ‘바르다’라는 뜻이다. ‘’은 ‘진실하다’라는 뜻이다. ‘’은 부자‧형제‧부부 등속을 말한다. ‘’는 ‘(화목하다)’과 같다..
家難而天下하니 家親而天下일새니라
집안을 다스리는 것은 어렵고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쉬우니, 집안은 친하고 천하는 소원하기 때문이다.
家人離 必起於婦人이라 故睽 次家人하니 注+睽‧家人, 皆易之卦名也. 睽卦, 兌下離上, 兌, 少女也, 離, 中女也. 二女同居而異, 故爲睽乖之象.
집안사람들이 반목하는 것은 반드시 부인에게서 시작되기 때문에 《주역周易》에서 〈규괘睽卦〉(䷥)가 〈가인괘家人卦〉(䷤) 다음에 오는 것이니, 두 여자가 함께 살면 뜻을 같이하여 갈 수 없기 때문이다注+’와 ‘가인家人’은 모두 《주역周易》의 괘 이름이다. 〈규괘睽卦〉는 하괘下卦 (☱)와 상괘上卦 (☲)로 구성되어 있다. ‘’는 소녀少女이며 ‘’는 중녀中女이다. 두 여자가 함께 살면서 뜻을 달리하기 때문에 어그러지는 형상이 된다..
注+釐, 理也. 降, 下也. 嬀, 水名. 汭, 水, 舜所居也.라하시니 治天下觀于家 治家觀于身而已矣니라
임금이 혼인 준비를 하여 두 딸을 규수嬀水 북쪽에 사는 에게 하가下嫁시킨 이유는 ‘에게 선위禪位할 수 있는지 내 한번 시험해볼 것이다.’라고 하셨으니注+’는 ‘다스리다’라는 뜻이다. ‘’은 ‘내려보내다’라는 뜻이다. ‘’는 물 이름이며 ‘’는 ‘물 북쪽’이라는 뜻이니, 임금이 살던 곳이다., 이것은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집안에서 보이고 집안을 다스리는 것이 자신에게서 보일 뿐이기 때문이었다.
身端 心誠之謂也 誠心 復其不善之動而已矣注+復, 反也.니라
자신이 바르다는 것은 마음이 성실하다는 것을 말하며, 마음을 성실하게 하는 것은 그 선하지 않은 함을 되돌리는 것일 뿐이다注+’은 ‘되돌리다’라는 뜻이다..
不善之動 妄也 妄復則無妄矣 無妄則誠焉이라
선하지 않은 함은 거짓이니, 거짓이 되돌아가게 되면 거짓이 없게 되고, 거짓이 없게 되면 성실하게 된다.
故無妄 次復而曰 이라하니 深哉注+無妄‧復, 亦二卦也.
그러므로 《주역周易》에서 〈무망괘無妄卦〉(䷥)가 〈복괘復卦〉(䷗) 다음에 와서 ‘선왕先王이 보고서 하늘의 때에 성하게 짝하여 만물을 기른다.’라고 하였으니, 심오하도다.”注+무망無妄’과 ‘’도 괘 이름이다.
역주
역주1 1-13-가 : 《通書》 〈家人睽復无妄〉에 보인다.
역주2 : 대전본에는 ‘端’으로 되어 있으나, 宋代의 避諱이다. 이하도 동일하다.
역주3 以二……行也 : 《周易》 〈睽卦 彖傳〉에 이르기를 “불은 움직여 올라가고 못은 움직여 내려가며, 두 여자가 함께 살지만 그 뜻을 같이하여 가지 않는다.[火動而上 澤動而下 二女同居 其志不同行]”라고 하였다. 《伊川易傳》에 “〈규괘〉는 上卦가 離이고 下卦가 兌로 구성되어 있다. 離의 불꽃은 위로 올라가고 兌의 연못은 아래로 적셔주어 두 體가 서로 어긋나니, 어그러진다는 ‘睽’의 뜻이다. 또 中女와 少女가 비록 함께 살지만 시집가는 곳은 각기 다르다. 이것이 그 뜻을 같이하여 가지 않는 것이니, 또한 어그러진다는 ‘睽’의 뜻이다.[爲卦 上離下兌 離火炎上 兌澤潤下 二體相違 睽之義也 又中少二女 雖同居而所歸各異 是其志不同行也 亦爲睽義]”라고 하였다.
역주4 堯所……試矣 : 《書經》 〈虞書 堯典〉에 “요임금께서 말씀하셨다. ‘내 시험해보겠다. 이 사람에게 딸을 주어 그 법을 두 딸에게서 관찰하겠다.’라고 하시고, 혼인 준비를 하여 두 딸을 嬀水의 북쪽에 下嫁시켜 虞舜의 아내가 되게 하셨다. 그리고 딸들에게 ‘공경하라.’라고 당부하셨다.[帝曰 我其試哉 女于時 觀厥刑于二女 釐降二女于嬀汭 嬪于虞 帝曰 欽哉]”라는 내용이 보인다.
역주5 先王……萬物 : 《周易》 〈無妄卦 象傳〉에 보인다.
역주6 : 대전본‧사고본에는 ‘志’로 되어 있다.
역주7 : 대전본에는 ‘也’로 되어 있다.

대학연의(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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