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2)

대학연의(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原注
10-1-나(按)
按 進 謂入見其君이니 則思盡己之忠이요 退 謂出適私室이니 則思補君之過 無一時一念之不在君也
10-1-나(按)
[臣按] ‘進’은 조정에 들어가 자신의 임금을 뵙는다는 말이니, 뵙게 되면 자신의 충성을 다하기를 생각하고, ‘退’는 조정을 나와 자기 집에 간다는 말이니, 집에 가면 임금의 허물을 보완하기를 생각하니, 한시도 한 생각도 임금에게 있지 않음이 없는 것입니다.
有善焉이어든 承順之하여 使之益進於善이요 有惡焉이어든 正救之하여 使之潛銷其惡 愛君之至者也
임금에게 善이 있으면 이를 받들어 따라서 善에 더 나아가게 하고, 임금에게 惡이 있으면 바로잡아 그치게 해서 그 악을 은연중에 없애는 것이, 임금 사랑하기를 지극히 하는 것입니다.
以忠愛而親其君이어든 亦諒其忠愛而親之 非古昔盛時 臣主 俱賢이면 無此氣象也
신하가 충성과 사랑으로 자신의 임금을 친히 하면, 임금 또한 그 충성과 사랑을 헤아려 신하를 친히 하였으니, 옛 융성한 시대에 신하와 임금이 모두 어질지 않았다면 이러한 기상이 없었을 것입니다.
後世人臣 有盡其忠愛而君 反以爲仇者하니 吁可歎哉인저
후세에는 신하들 중에 자신의 충성과 사랑을 다하는데도 임금이 도리어 원수로 여기는 자가 있으니, 아, 탄식할 만합니다.

대학연의(2) 책은 2019.10.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