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3)

대학연의(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五年 曹參커늘 明年 以王陵으로 爲右丞相하고 陳平으로 爲左丞相하고 周勃 爲太尉注+此盡用高帝垂沒之言也.하다
16-2-가
惠帝 5년(기원전 190)에 曹參이 죽자, 이듬해에 王陵을 우승상으로 陳平을 좌승상으로 周勃을 太尉로 임명하였다.注+이는 모두 高帝가 임종할 때의 말에 따른 것이다.
七年 惠帝커시늘 太后 하다 高后元年 議立諸呂爲王할새 問右丞相陵한대
혜제 7년(기원전 188)에 혜제가 붕어하자, 太后(呂后)가 臨朝稱制하였다. 高后 원년(기원전 187)에 呂氏들을 세워 왕으로 삼는 일을 의논할 때 우승상 왕릉에게 묻자 왕릉이 대답하였다.
“高帝께서 백마를 잡아 맹세하시기를 ‘劉氏가 아닌데 왕이 되면 천하가 함께 그자를 공격하라.’라고 하셨으니, 지금 여씨들을 왕으로 삼는 것은 맹약에 어긋납니다.”
太后 不說하여 問平‧勃한대 하니이다 太后하더라
태후가 기뻐하지 않고서 진평과 주발에게 묻자 진평과 주발은 “왕으로 삼으셔도 됩니다.”라고 대답하였다. 태후가 기뻐하였다.
罷朝 讓平‧勃曰 始與高帝啑血盟 諸君 不在邪 今王呂氏 何面目見高帝於地下乎리오
조회를 파하자 왕릉이 진평과 주발을 나무라며 말하였다. “처음에 高帝와 함께 歃血을 하며 맹약하는 자리에 君들은 있지 않았습니까. 지금 여씨들을 왕으로 삼는다면 무슨 면목으로 지하에서 고제를 뵙겠습니까.”
平‧勃 曰 面折廷爭 臣不如君이어니와 全社稷‧安劉氏 君亦不如臣注+漢初, 承戰國餘習, 臣下相謂, 亦曰君‧臣.이리라 無以應之하더라
진평과 주발이 말하였다. “面折廷爭하는 것은 臣들이 君만 못하지만, 社稷을 온전히 하고 劉氏를 안정시키는 것은 군 또한 신들만 못할 것입니다.”注+漢나라 초에는 전국시대의 遺習을 이어받아 신하들끼리 서로간에 호칭할 때에도 ‘君’이니 ‘臣’이니 하였다. 왕릉이 그 말에 답할 수 없었다.
太后 以陵爲하니 實奪之相權이라 遂病免歸하다
태후가 왕릉을 太傅로 임명하니 실제로는 승상의 권한을 박탈한 것이었다. 왕릉이 마침내 병으로 면직되어 고향으로 돌아갔다.
역주
역주1 16-2-가 : 관련 내용이 《前漢書》 卷40 〈王陵傳〉, 《資治通鑑》 卷13 〈漢紀5 高皇后〉 원년(기원전 187) 기사 등에 보인다. 기원전 188년 8월에 혜제가 죽고 9월에 呂后가 臨朝稱制하면서 국정을 장악하였다. 이듬해 겨울에 여후가 여씨들을 왕으로 삼으려고 王陵의 의사를 타진해보았으나 왕릉이 반대하였다. 마침내 이해 11월에 왕릉을 太傅로 임명하여 승상의 권한을 박탈해버렸다.
역주2 臨朝稱制 : 조정에 직접 나와 국사를 처리하며 천자의 직권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制는 制書를 가리키는데 황제가 내리는 詔書의 일종이다. 《漢書辭典 臨朝稱制》
역주3 高帝……擊之 : 《史記》 卷17 〈漢興以來諸侯王年表〉에 따르면 高帝 말년에 劉氏가 아닌데도 왕이 되는 자와 공이 없는데도 제후가 되는 자들은 천하가 함께 주멸하도록 했다고 하며, 《사기》 권9 〈呂太后本紀〉에 따르면 고제가 천하를 평정한 뒤 대신들과 맹약을 했다고 한다. 백마를 잡았다는 것은 歃血을 가리킨다. 삽혈은 고대에 맹약이나 선서를 할 때 희생을 잡아 그 피를 입에 바르는 것인데, 이로써 盟誓의 장중함을 나타내었다. 《韓兆琦, 史記箋證, 南昌:江西人民出版社, 2005, 770쪽》
역주4 : 대전본에는 ‘令’으로 되어 있다. 통행본 《사기》에는 ‘今’으로 되어 있다.
역주5 平勃對曰可 : 《史記》 卷9 〈呂太后本紀〉에 따르면 진평과 주발이 여태후에게 “高帝께서는 천하를 평정하시고 자제들을 왕으로 삼으셨습니다. 지금 태후께서 臨朝稱制를 하시니 呂氏 형제들을 왕으로 삼는 것이 안 될 게 없습니다.[高帝定天下 王子弟 今太后稱制 王昆弟諸呂 無所不可]”라고 대답하였다.
역주6 太傅 : 천자의 국정을 보좌하는 벼슬로, 周나라 때에는 太師‧太保와 더불어 三公의 하나였다. 漢나라 때에 와서는 高后 원년(기원전 187)에 설치하였다. 지위가 三公보다도 위에 있어 지위가 존귀하였으나, 이 당시에는 태부를 포함하여 태사‧태보 등 上公에 해당하는 이들은 실권이 없었다. 《漢書 卷19上 百官公卿表》 《中國官制大辭典 太傅》 《譚景玉, 漢代上公制度考述, 山東大學學報(哲學社會科學版), 2005年 3期, 76쪽》

대학연의(3) 책은 2019.10.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