舜典
에 象以典刑
注+象, 如周禮象之象. 典, 常也. 刑, 卽墨‧劓‧剕‧宮‧大辟五刑也.하사대 流宥五刑
注+宥, 寬也.하시며 鞭作官刑
注+以鞭爲治官事之刑.하시고 扑作敎刑
注+扑, ‧楚也. 不勤道業則扑之.하사대 金作贖刑
注+金, 黃金, 誤而入刑, 出金以贖罪.하시며
眚災
란 肆赦
하시고 怙終
으란 賊刑
注+眚, 過也. 肆, 緩. 過而有害, 當緩赦之. 怙姦自終, 當刑殺之.하사대 欽哉欽哉
하사 惟刑之恤哉
注+欽, 敬也. 恤, 憂也.하시다
注+北裔.하시며 注+南裔.하시며 注+西裔.하시며 注+東裔.하사 四罪
하신대 而天下
가 咸服
하니라
사물의 원리를 깊이 연구하여 지성知性의 힘을 극대화하는 핵심적인 방법들(3)
《상서》 〈
우서 순전虞書 舜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일정한 형벌을 글과 그림으로 보여주되
注+‘상象’은 《주례周禮》의 ‘치상治象’과 ‘형상刑象’의 ‘상象’과 같다. ‘전典’은 ‘일정하다[상常]’라는 뜻이다. ‘형刑’은 곧 묵형墨刑, 의형劓刑, 비형剕刑, 궁형宮刑, 대벽大辟의 다섯 가지 형벌이다. 다섯 가지
육형肉刑에 해당하는 죄인을
유형流刑으로 관대하게 처벌하였으며,
注+‘유宥’는 ‘관대하게 처벌하다’라는 뜻이다. 편형鞭刑으로
관부官府의 형벌을 만들고
注+채찍으로 때리는 것을 관부官府의 일을 다스리는 형벌로 삼은 것이다. 복형扑刑으로 학교의 형벌을 만들되
注+‘복扑’은 ‘개오동나무나 가시나무로 만든 회초리’라는 뜻이다. 도업道業에 힘쓰지 않으면 회초리로 때린다. 황금으로 속죄하는 형벌을 만들었으며,
注+‘금金’은 ‘황금黃金(동銅)’이니 잘못하여 형벌에 들게 되면 황금을 내어 형벌을 면제받게 한 것이다.
과오로 해를 끼친 자는 관대하게 처결하여 사면하고 간악한 짓을 고집하고 끝까지 뉘우치지 않는 자는 사형에 처하였다.
注+‘생眚’은 ‘과오’라는 뜻이다. ‘재災’는 ‘해치다’라는 뜻이다. ‘사肆’는 ‘관대하다’라는 뜻이다. 과오로 해를 끼쳤으면 관대하게 사면해야 하고, 간악한 짓을 고집하고 끝까지 뉘우치지 않으면 사형에 처해야 한다. 공경하고 공경하여 형벌을 신중히 하셨다.
注+‘흠欽’은 ‘공경하다’라는 뜻이다. ‘휼恤’은 ‘삼가다’라는 뜻이다.
공공共工을
유주幽州에 유배하고
注+‘유주幽州’는 북쪽 변방 지역에 있다. 환도驩兜를
숭산崇山에
유치留置하고
注+‘숭산崇山’은 남쪽 변방 지역에 있다. 삼묘三苗를
삼위三危에 쫒아내고
注+‘삼위三危’는 서쪽 변방 지역에 있다. 곤鯀을
우산羽山에
注+‘우산羽山’은 동쪽 변방 지역에 있다. 가두어 네 사람을 처벌하시자 천하 사람들이 모두
신복信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