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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衍義(1)

대학연의(1)

범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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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注
4-10-나(按)
4-10-나(按)
按 文帝之爲太子也 與一時文士若諸人游하니
【臣按】 文帝가 태자였을 때 王粲‧阮瑀 등과 같은 한 시대의 문사들과 교유하였으니, 이들을 ‘建安七子’라고 부릅니다.
帝及粲等所文章 至今具在하니 其藻麗華則誠有之어니와 揆諸風‧雅‧典‧誥則罪人也
문제와 왕찬 등이 지었던 문장들이 지금까지 모두 남아 있는데, 그 화려함과 아름다움은 참으로 있다고 하겠지만 《詩經》의 風‧雅나 《書經》의 典‧誥를 가지고 헤아려보면 죄인입니다.
夫曠大之度‧公平之‧邁志存道‧克廣德心 此皆人君所當勉者而帝也
광대한 도량과 공평한 성심으로 뜻에 매진하고 도를 보존하여 능히 덕스러운 마음을 넓히는 것은 모두 임금이 힘써야 할 것입니다.
爲嗣則喜見顏色하고 居喪則燕樂不하며 하고 하며 以玩好而求遠物하고 하니 是於所當勉者 不知勉矣
그런데 문제는 태자가 되어서는 기쁨이 안색에 드러났고, 상을 당해서는 잔치를 베풀고 음악을 연주하면서 슬퍼하지 않았으며, 동기간의 은혜에 야박하였고, 총애가 사라진 배필을 죽였으며, 玩好 때문에 먼 지역에서 나는 물건을 찾고, 개인적인 유감 때문에 간언한 관원을 욕보였으니, 이는 힘써야 할 점에 대해 힘쓸 줄 몰랐던 것입니다.
書‧論‧詩‧賦 文士之末技爾 非人君所當務也而乃侈然自衒하여 謂莫己若하니
書‧論‧詩‧賦는 文士의 변변치 못한 재주일 뿐이니 임금이 힘써야 할 것이 아닌데도 마침내 우쭐대며 스스로 자랑하여 자기만 한 사람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識度 如此 其爲史氏所譏 宜哉로소이다
식견과 도량이 이러하였으니, 史臣(陳壽)에게 비판을 받았던 것도 당연합니다.
역주
역주1 王粲 : 177~217. 자는 仲宣으로, 山陽 高平 사람이다. 長安에서 獻帝를 배종했다가 董卓이 사망한 후 장안이 혼란할 때 荊州의 劉表에게 의탁하였다. 유표가 죽은 뒤에는 유표의 아들 劉琮에게 권하여 曹操에게 귀순하게 하였다. 이후 丞相掾이 되고 關內侯에 봉해졌다. 박학하고 시문에 능했으며, 〈登樓賦〉‧〈七哀詩〉 등이 유명하다. 문집으로 《王侍中集》이 있다.
역주2 阮瑀 : 165?~212. 자는 元瑜로, 陳留 尉氏 사람이다. 蔡邕에게 학문을 배웠으며 음악에 밝았다. 曹操의 밑에서 司空軍謀祭酒‧倉曹掾屬 등을 지냈다. 문장에 능하여 書札‧檄文 등을 기초하였으며 章‧表 등을 잘 지었다. 문집으로 《阮元瑜集》이 있다.
역주3 建安七子 : 曹丕의 《典論》에서 처음 거론되었는데, 建安 연간(196~200)에 활동한 일곱 문인을 말한다. 魯國의 孔融(153~208), 廣陵의 陳琳(?~217), 山陽의 王粲(177~217), 北海의 徐幹(170~217), 陳留의 阮瑀(165?~212), 汝南의 應瑒(?~217), 東平의 劉楨(?~217)이다.
역주4 : 대전본에는 ‘謂’로 되어 있다.
역주5 : 사고본에는 ‘美’로 되어 있다.
역주6 : 사고본에는 ‘識’으로 되어 있다.
역주7 : 사고본에는 ‘衰’로 되어 있다.
역주8 薄同氣之恩 : 曹操는 생전에 재주가 뛰어난 아들 曹植을 몇 차례나 태자로 세우려고 했으므로, 文帝와는 경쟁관계였다. 조조가 죽자 魏王이 된 문제는 조식의 당여들을 주살하였으며, 魏나라의 황제가 되고 나서는 조식을 치죄하려다가 어머니 때문에 安鄕侯로 강등하였다. 《三國志 卷19 魏書19 曹植傳》
역주9 殺無寵之配 : 文帝가 郭皇后 등 다른 비빈을 총애하자, 甄皇后는 문제를 원망하는 말을 하였다. 이에 문제는 크게 노하여 黃初 2년(221) 甄皇后를 賜死시켰다. 《三國志 卷5 魏書5 甄皇后傳》
역주10 以私憾而僇諫官 : 黃初 원년(220)에 長水校尉 戴陵이 文帝에게 자주 사냥을 나가는 것은 부당하다고 간언하자, 문제가 크게 진노하여 그를 사형에서 한 등급 감한 형벌로 다스린 것을 말한다. 《三國志 卷2 魏書2 文帝紀》

대학연의(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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