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4)

대학연의(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原注
24-8-나(按)
按 開元聚斂之臣 始之以宇文融하여 繼之以韋堅하고 又繼之以王鉷하고 又終之以楊釗하니
是四人者 皆以掊剋으로 取媚於上而結怨於下하니 所謂國之鬼蜮而民之蟊賊也어늘
明皇 以其奉己之欲으로 悅而寵之하여 不知其失民心而蠹國脈也하시니
夫千艘雲集하고 萬貨山積 可謂一時之盛觀矣 而竭人屋廬하며 發人丘墓
悲嗟慘之狀 帝不得而見也 呼號慟哭之聲 帝不得而聞也
原注
天下之田 有常數則租亦有常數
天下之人 有常數則庸亦有定數 戶調 亦然하니 安得常賦之外 又有百億萬之入 以供上之橫費乎
姦臣 敢於欺罔而帝不之察하여 徒見府庫 充羨而侈欲 日滋하여 賜後宮‧賜外戚者 無復限極하니
不思一錢寸縷 皆百姓之脂膋血肉也 何忍以糞土視之乎
異時騁兵 府庫之藏 悉爲賊有하고 而王鉷‧楊釗之徒 亦皆身被極刑하여 家無噍類하니
然後이니 聚斂之臣 其罪 甚於盜臣也 吁可戒哉로소이다


原注
24-8-나()
[신안臣按] 개원開元 연간에 가렴주구를 일삼았던 신하는 우문융宇文融으로 시작하여 위견韋堅으로 그 뒤를 잇고 또 왕홍王鉷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또 양쇠楊釗로 그 끝을 맺었습니다.
이 네 사람이 모두 가렴주구로 현종에게 총애를 받고 백성들에게는 원한을 맺었으니, 이른바 나라의 요물이자 백성의 해충입니다.
그런데도 명황明皇(현종玄宗)이 자신의 욕망을 채울 욕심 때문에 그들을 좋아하고 총애하여 이러한 행동이 민심을 잃는 것이고 나라의 명맥을 좀먹는 것인 줄 몰랐습니다.
저 1천 척의 배들이 운집하고 온갖 재화가 산더미처럼 쌓인 것은 한 시대의 장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의 집안을 고갈시키고 백성들의 무덤을 파헤쳐서,
탄식하고 슬퍼했던 정상을 현종은 보지 못했으며 울부짖고 통곡하는 소리를 현종은 듣지 못했습니다.
原注
그리고 경작지가 있으면 가 있고 몸이 있으면 이 있고 가호家戶가 있으면 調가 있습니다. 천하의 경작지가 일정한 수효가 있으니 또한 일정한 수효가 있는 것이며,
천하의 사람들이 일정한 수효가 있으니 용 또한 일정한 수효가 있는 것이며, 가호에 부과되는 調 또한 그러하니, 어찌 정해진 부세賦稅 이외에 또 백억만 의 수입이 있어서 현종이 제멋대로 쓰는 데 충당할 수 있겠습니까.
간신이 겁 없이 기망을 일삼는데도 현종이 이를 자세히 살피지 않아 국고가 차고 넘치는 것만 보고 사치의 욕망이 날로 늘어나서 후궁에게 하사하고 외척에게 하사하는 것이 더는 한정이 없었으니,
돈 한 푼, 실 한 오라기가 모두 백성의 고혈임을 생각지 않은 것입니다. 어떻게 차마 분토糞土처럼 하찮은 것으로 본단 말입니까.
훗날 변방의 장군이 군대를 몰아오자 국고에 저장된 것이 모두 역적의 소유가 되었으며, 왕홍王鉷양쇠楊釗의 무리 또한 모두 제 자신이 극형을 당하여 집안에 살아남은 부류가 없었습니다.
그러한 뒤에 도리에 어긋나게 들어온 재물은 반드시 도리에 어긋나게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가렴주구를 일삼는 신하는 그 죄가 도적질을 일삼는 신하보다 심합니다. 아, 참으로 경계해야 할 일입니다.


역주
역주1 : 사고본에는 ‘感’으로 되어 있다.
역주2 有田……有調 : 《資治通鑑》 卷226 〈唐紀42 德宗1〉 建中 원년(780) 1월 기사에 보인다. 조용조에 대해서는 앞의 24-8-가3의 ‘租庸調’ 주석 참조.
역주3 邊將 : 安祿山을 가리킨다. 范陽‧平盧‧河東의 節度使를 겸한 안녹산은 唐 玄宗 天寶 14년(755)에 범양에서 15만 대군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켜 洛陽을 함락시키고 이듬해 長安까지 함락시켰다.
역주4 貨悖……而出 : 《大學》 傳10章에 “이 때문에 도리에 어긋나게 나간 말은 마찬가지로 도리에 어긋나게 들어오고, 도리에 어긋나게 들어온 재물은 마찬가지로 도리에 어긋나게 나간다.[是故言悖而出者 亦悖而入 貨悖而入者 亦悖而出]”라는 내용이 보인다.

대학연의(4)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