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注
		                       		
		                       		
		                        		
			                            	25-7-나(안按)
[신안臣按] 동중서董仲舒가 《춘추春秋》의 학문으로 왕자王者는 덕에 맡기고 형벌만 중히 여기지 않는 뜻을 미루어 밝혔으니 훌륭하다고 할 만합니다.
			                             
									
                        			
                        			
                        		
	                     		
			                       	
			                       	
	                     		
		                        
                        	
		                        
		                        
		                        
		                        
                        		
                        	
		                        
		                        
		                        
		                        
                        		
                        		
                        		
                        			
                        			
		                       		
		                       			
		                       		
		                       		
		                       		
		                       		
		                        		
			                            	하지만 양陽은 이것으로 만물을 낳고 음陰은 이것으로 만물을 이루니 그 공이 같습니다. 음은 비록 한겨울에 잠복하여 있지만 바로 조화의 근본이 되는 것이니, 
			                             
									
                        			
                        			
                        		
	                     		
			                       	
			                       	
	                     		
		                        
                        	
		                        
		                        
		                        
		                        
                        		
                        	
		                        
		                        
		                        
		                        
                        		
                        		
                        		
                        			
                        			
		                       		
		                       			
		                       		
		                       		
		                       		
		                       		
		                        		
			                            	대개 정貞이 아니면 원元이 될 수 없고 닫지 않으면 열릴 수 없습니다. 겨울에 잠복한 뒤에야 봄에 발육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이 겨울에 머무는 것을 ‘텅 비어 작용하지 않는 곳에 쌓인다.’라고 하였으니 매우 옳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무제武帝가 즉위한 초기에는 호전적이고 결단력이 있었습니다. 
			                             
									
                        			
                        			
                        		
	                     		
			                       	
			                       	
	                     		
		                        
                        	
		                        
		                        
		                        
		                        
                        		
                        	
		                        
		                        
		                        
		                        
                        		
                        		
                        		
                        			
                        			
		                       		
		                       			
		                       		
		                       		
		                       		
		                       		
		                        		
			                            	동중서는 무제가 형벌에 맡기는 나쁜 점이 있으리라는 것을 미리 헤아려 알았기 때문에 천도天道를 들어 왕도王道를 밝힘으로써 살리기를 좋아하고 죽이기를 싫어하는 마음을 열어주었으니, 동중서의 말은 참으로 무제에 대한 따끔한 경계인 것입니다. 
			                             
									
                        			
                        			
                        		
	                     		
			                       	
			                       	
	                     		
		                        
                        	
		                        
		                        
		                        
		                        
                        		
                        	
		                        
		                        
		                        
		                        
                        		
                        		
                        		
                        			
                        			
		                       		
		                       			
		                       		
		                       		
		                       		
		                       		
		                        		
			                            	그 후에 장탕張湯과 조우趙禹의 무리가 임용되어 타인의 범죄를 알고도 고의로 묵인하는 것을 처벌하는 법이 시행되어 끝내 형벌에 맡김으로써 천하에 해독을 끼쳤으니, 동중서는 아마도 말을 듣고 사람의 시비是非와 선악善惡을 잘 알았던 사람이라고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