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5)

대학연의(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齊有彗星注+① 齊有彗星:彗星, 除舊布新之象.이어늘 齊侯 使禳之注+② 齊侯使禳之:景公也.하신대 注+③ 晏子:晏嬰也.
無益也 祗取誣焉이니 天道不諂이라 不貳其命이니 若之何禳之리잇고
且天之有彗也 以除穢也注+④ 且天……穢也:彗之狀如帚, 故曰除穢. 君無穢德이면 又何禳焉이며 若德之穢 禳之何損이리잇고하사 乃止하시다


29-7-가
나라에 혜성彗星이 출현하자注+彗星은 옛것을 쓸어내고 새것을 펴는 형상이다. 제후齊侯(경공景公)가 사람을 시켜 제사를 지내어 혜성의 소멸을 기도하게 하였다.注+‘齊侯’는 景公이다. 안자晏子注+‘晏子’는 晏嬰이다. 말하였다.
“도움은 없고 그저 속임을 취할 뿐입니다. 천도天道는 의혹이 없어 하늘의 명에 착오가 없으니, 어찌 제사를 지내 기도하여 혜성을 소멸시킬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또 하늘에 혜성이 출현하는 것은 더러운 것들을 쓸어내기 위함이니,注+彗星의 형상이 빗자루와 같기 때문에 ‘더러운 것을 쓸어낸다.’라고 한 것이다. 군주가 불미스러운 행실이 없다면 또 어찌 제사를 지내어 기도하겠으며, 만약 임금님의 행위에 더러움이 있다면 제사를 지내 기도한다고 어찌 덜어지겠습니까.” 경공이 기뻐하여 마침내 제사를 지내 혜성의 소멸을 기원하는 일을 중지시켰다.


역주
역주1 29-7-가 : 《春秋左氏傳》 昭公 26년(기원전 516)조에 보인다.
역주2 晏子 : ?~기원전600. 춘추시대 齊나라의 재상이다. 이름은 嬰, 자는 平仲, 夷維 사람이다. 齊 靈公․莊公․景公 세 임금을 섬기면서 50여 년간 국정을 보좌하였다. 임금에게 자주 간언을 올려 민생을 살피고 근검을 역설하였다. 제나라가 陳氏의 수중에 넘어갈 것을 우려했으나 막지 못하였다.

대학연의(5)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