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1)

역대군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東漢
光武
世祖光武皇帝 諱秀 字文叔이니 南陽蔡陽人이라 高祖九世之孫이니 實景帝子長沙定王發之後 南頓令欽之子也 恢廓大度하고 仁明勇略이라
王莾末 群盜蜂起하니 帝起兵於宛한대 及大敗莾將王邑於昆陽하야 更始拜爲破虜大將軍하고 封武信侯
又以破邯鄲誅王郞有功으로 立爲蕭王이라가 建武元年卽皇帝位하다


동한
광무
漢光武漢光武
10-1-1 세조世祖 광무황제光武皇帝이고 문숙文叔이니 남양南陽 채양蔡陽 사람이다. 고조高祖의 9대손이니 실로 경제景帝의 아들 장사정왕長沙定王 유발劉發의 후손이고 남돈령南頓令 유흠劉欽의 아들이다. 도량이 넓고 툭 트였으며 인명仁明하고 용략勇略이 있었다.
말기에 군도群盜봉기蜂起하자 광무제는 남양南陽에서 군사를 일으켰는데, 곤양昆陽에서 왕망의 장수 을 대파하자 파로대장군破虜大將軍에 임명하고 무신후武信侯에 봉하였다.
한단邯鄲(한단)을 격파하고 을 주살하는 데 공이 있었기 때문에 소왕蕭王으로 세워졌다가 건무建武 원년(25)에 황제皇帝에 즉위하였다.


역주
역주1 王莾 : 漢나라 孝元皇后의 생질로 大司馬가 되어 권력을 잡았으나 哀帝가 즉위하자 물러났다가 애제가 죽은 뒤 다시 기용되어 平帝를 옹립하고 자신의 딸을 황후로 들여 조정의 정사를 전횡하였다. 이후 평제를 죽인 뒤 宣帝의 후손인 劉嬰을 세워 섭정을 하며 스스로 假皇帝라고 일컫다가 마침내 제위를 찬탈하고 스스로 천자가 되어 국호를 新이라 하였다. 이후 왕망은 토지를 모두 王田으로 삼아 백성들이 매매하지 못하게 하고 소금․술․錢 등을 모두 관청에서 주관하여 경영하였으며, 법령이 가혹하여 경범의 죄수도 죽음에 이르게 하고 해마다 전쟁을 일으켜 백성들의 원성이 자자하였다. 이 때문에 각지의 백성이 분분하게 義兵을 일으켰는데, 왕망 地皇 4년(B.C. 23) 劉玄의 新市․平林의 군대와 赤眉․下江 등의 농민 군대가 長安을 공격해 들어가 왕망을 살해하였다.(≪漢書≫ 권99 〈王莽傳〉)
역주2 王邑 : 왕망이 세운 新나라의 大司空이다. 光武帝가 왕망의 난을 평정하기 위해 병사를 일으켰을 때, 왕망의 장수 王尋과 王邑이 100만 대군을 앞세워 대항해오자 광무제의 군대는 모두 놀라 昆陽으로 들어가 주둔하였는데, 왕심과 왕읍이 성을 겹겹이 포위하고 공격해오자 모두 전의를 잃고 흩어지려 하였다. 이때 광무제가 앞서서 적과 싸워 연속 승리를 거두자 곤양성을 지키던 자들이 이것을 보고 모두 합세하여 싸웠고, 결국 왕망의 군대는 대패하여 왕심은 피살되고 왕읍은 수천 명을 이끌고 洛陽으로 돌아갔다.(≪十九史略≫ 권3 〈東漢〉, ≪後漢書≫ 〈天文志 상 王莽3, 光武12〉)
역주3 更始 : 漢나라 말기의 淮陽王 劉玄의 연호이다. 유현은 광무제의 族兄으로 王莽 말기에 광무제와 함께 군사를 일으켜 천자로 추대되었으나, 赤眉에게 패해 항복하였다가 피살되었다.(≪後漢書≫ 권11 〈劉玄列傳〉) 赤眉는 西漢 말기에 왕망이 漢나라를 찬탈하자 琅琊의 樊崇이 莒에서 군사를 일으킨 다음 왕망의 군대와 구별하기 위해 눈썹을 붉게 칠하고 赤眉라 이름하였는데, 이들은 유현을 공격하여 패배시키고 劉盆子를 세워 황제로 삼아 江淮 사이에서 횡행하다가 뒤에 광무제에 의해 평정되었다.
역주4 王郞 : 新莽 말기의 邯鄲 사람으로, 西漢 종실 劉林과 豪族 李育 등에 의해 황제로 옹립되어 한단에 도읍을 정했다가 광무제에게 토벌되었다. 광무제는 그를 토벌한 뒤에 그동안 왕랑과 交結하고 있던 관리와 서민의 이름이 적힌 것이 수천 장을 발견했으나 거들떠보지도 않고 불태우게 하면서 말하기를 “반복무상하여 불안해하는 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안심하게 하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後漢書≫ 권1 〈光武帝紀〉)

역대군감(1)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