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1)

역대군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南朝
宋 文帝
宋主文帝 諱義隆이니 武帝第三子也 永初元年 封爲宜都郡王하니 時年十四
身長七尺五寸이요 博涉經史하고 善隷書
是歲來朝한대 會武帝當聽訟이라가 遣訊建康獄囚하니 辯斷稱旨하야 武帝甚悅이라
及少帝義符廢 百官議所立할새 以宜都王素有令望이라하야 奉迎하야 入繼大統하고 改元元嘉하다
司徒徐羨之尙書令傅亮執政이러니 至二年 上表歸政하니 始親覽萬幾하다


남조
송 문제
14-1-1 송주宋主 문제文帝는 이름이 의륭義隆이니, 무제武帝(유유劉裕)의 셋째 아들이다. 의도군왕宜都郡王에 봉해졌으니 당시 나이 14세였다.
宋文帝宋文帝
신장身長이 7 5이고 경사經史를 두루 섭렵하였으며 예서隷書를 잘 썼다.
이해에 들어와 조회하였는데, 마침 무제가 송사訟事를 처리하다가 문제를 파견하여 건강建康에 죄수들을 신문訊問하게 하니, 변석辨析하고 판단判斷하는 것이 뜻에 맞아서 무제가 매우 기뻐하였다.
폐위廢位되었을 때 백관百官들이 황제로 세울 사람을 의논하다가 의도왕宜都王이 평소 아름다운 명망이 있다고 하여 맞이하여서 들어와 대통大統을 계승하게 하였고, 연호를 고쳐 원가元嘉라 하였다.
처음에 사도司徒 서선지徐羨之상서령尙書令 부량傅亮집정執政하였는데, 원가元嘉 2년(425)에 〈서선지 등이〉 표문表文을 올려 문제에게 정사를 돌려주니, 비로소 직접 만기萬機를 다스렸다.


역주
역주1 永初 원년(420) : 宋나라 高祖 武帝 劉裕의 永初 원년이고, 北魏 太宗 明元帝 拓跋嗣의 泰常 5년이다. 이해에 東晉이 망하고 宋나라가 대신하였다.
역주2 少帝 劉義符 : 무제의 첫째 아들로, 永初 원년에 皇太子가 되었다. 무제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으나 1년 만에 폐위되어 營陽王이 되었다.

역대군감(1)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