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1)

역대군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上 於弘文殿 聚四部書二十餘萬卷하고 置弘文館於殿側하고 精選天下文學之士虞世南褚亮姚思廉歐陽詢蔡允恭蕭德言等하야 以本官으로 兼學士하야
令更日宿直하고 聽朝之隙 引入內殿하야 講論前言往行하고 商確政事하야 或至夜分乃罷하다


16-1-3 홍문전弘文殿 20여만 권을 모으고 홍문전弘文殿 옆에 홍문관弘文館을 설치한 다음 천하天下문학文學하는 선비인 우세남虞世南저량褚亮요사렴姚思廉구양순歐陽詢채윤공蔡允恭소덕언蕭德言 등을 엄선하여 본직本職에다 학사學士를 겸하게 하였다.
그렇게 한 뒤에 이들로 하여금 날짜를 바꾸어 숙직하게 하고, 정무政務를 보는 여가에 이들을 내전內殿에서 인견하여 예전의 훌륭한 말씀과 지나간 행실을 강론하고 정사政事를 의논하게 하여 때로는 밤이 깊어서야 파하였다.
弘文開館弘文開館


역주
역주1 四部書 : 四部는 經․史․子․集을 말한다. 薛稷이 集庫를 맡고 馬懷素가 經庫를 맡고 沈佺期가 史庫를 맡고 武平一이 子庫를 맡았으니, 이것을 통틀어 四部라 하였고, 또 甲部․乙部․丙部․丁部가 있었다. 漢나라 이후로 史官이 著者의 이름과 篇章의 차례를 열거하여 ‘六藝七略’이라 하였는데, 唐나라에 이르러 처음으로 四類로 구분하여 經․史․子․集이라 하고, 甲․乙․丙․丁으로 차례를 매겨 四庫書라 하였다. 四部書라고도 한다.

역대군감(1)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