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歷代君鑑(2)

역대군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역대군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9-1-43
○上祀天地于南郊하고 卽皇帝位하야 定有天下之號曰大明이라하고 建元洪武하니 丞相率百官하야 北面行禮하고 呼萬歲者三이라
禮畢 上率世子曁諸子하야 奉神主詣太廟하야 追尊四代祖考妣爲皇帝皇后하야 奉上玉寶玉冊하고 命左丞相宣國公李善長하야 奉冊寶하야 立妃馬氏爲皇后하고 立世子標爲皇太子하다


29-1-43
태조가 남교南郊에서 천지天地에 제사 지내고 황제皇帝에 즉위하여 국호國號대명大明이라 개정하고 연호를 홍무洪武라 하니, 승상丞相백관百官을 거느리고 북면北面하여 를 행하고
를 마쳤을 때 태조가 세자世子 및 여러 자제를 데리고 신주神主를 받들어 태묘太廟에 이르러 다음 을 받들어 올리고, 좌승상左丞相 선국공宣國公 이선장李善長에게 명하여 옥책玉冊옥보玉寶를 받들어 마씨馬氏황후皇后로 세우고 세자世子 주표朱標황태자皇太子로 세우게 하였다.


역주
역주1 만세……불렀다 : 신하가 임금과 왕실의 壽福을 축원하였다는 의미로, 漢 武帝가 嵩山에 올라갔을 때 어디선가 만세 소리가 세 번 들려왔다는 故事에서 온 말이다.(≪漢書≫ 권6 〈武帝紀〉)
역주2 四代의……追尊한 : 高祖考를 추존하여 玄皇帝라 하고 廟號는 德祖라 하였으며, 曾祖考는 恒皇帝라 하고 묘호는 懿祖라 하였으며, 祖考는 裕皇帝라 하고 묘호는 熙祖라 하였으며, 皇考는 淳皇帝라 하고 묘호는 仁祖라 하였다. 그리고 妣는 모두 皇后라 했다.(≪明史≫ 〈太祖本紀〉)
역주3 玉寶와 玉冊 : 옥보는 임금이나 왕후의 尊號를 새긴 도장이고, 옥책은 왕이나 왕비에게 존호를 올릴 때 그 덕을 기리는 글을 새긴 옥 조각을 엮어 책처럼 만든 것을 말한다.

역대군감(2) 책은 2024.01.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